홍보기획 언론홍보

광주광역시사회복지협의회, <자원봉사자 모집 홍보 전략> 강의

홍보강사 김태욱 2023. 5. 4. 07:34


광주사회복지회관 2층 대회의실에서 강의를 했다. 강의 대상자는 광주지역 내 사회복지시설과 기관 종사자 50명고, 교육내용은 자원봉사자 모집 홍보 전략이다.

 


강의 커리큘럼은 다음과 같다.

I. 홍보의 이해와 홍보 전략
 1. 홍보(PR)의 이해
 2. 홍보전략 프로세스
 3. 메시지 개발과 표현
 4. 미디어 유형과 활용 전략
 5. 홍보(PR) 실행 프로그램

II. 관련 기관 홍보 사례

III. 홍보전략 수립 7단계 실습

 


1교시는 전반적인 홍보 강의다. 홍보이해, 홍보전략 메시지 개발, 미디어 유형 활용, 홍보프로그램을 강의했다. 참석한 분들은 대부분 사회복지사분들이라 홍보교육은 처음이다. 그래서 홍보 기초부터 강의했다.

2, 3교시는 관련 기관 홍보 사례와 홍보전략 수립 7단계 실습이다. 홍보사례를 관련 사회복지기관의 사례를 보여드렸다. 그리고 약 50분 정도의 실습시간과 20분의 피드백 시간을 가졌다.


오늘 강의는 복지관, 센터, 요양원 등에서 막상 자원봉사 모집 홍보를 할 때 필요한 홍보전략 수립이다. 무엇부터 해야 할지 선뜻 어려울 때 홍보전략 수립을 하는 방법을 활용할 수 있게 하는 거다.


그래서 홍보전략수립을 단계별로 샘플을 제시하고, 팀별로 토의하고 작성하는 실습이다. 홍보아이템선정, 홍보목표, 홍보대상, 고객페르소나, 홍보메시지, 홍보미디어, 홍보일정, 홍보예산, 홍보평가 등을 사례를 보여주고 작성하는 실습이다.

 


이런 홍보실습은 직접 토의하고 작성하는 시간이라 쉽게 몸으로 체득할 수 있는 장점이 있고, 또 서로 친교하고 인맥을 형성할 수 있다.

 


강의 내용은 대부분 내가 집필한 《사회복지관 홍보전략 10단계》, 《1시간에 끝내는 사회복지 홍보전략 짜는 법》 등 전자책에 담아 놓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