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보기획 언론홍보

가축위생방역지원본부, <언론 보도자료 작성 실습> 강의

홍보강사 김태욱 2023. 5. 18. 08:52


섭씨 30도를 넘나드는 5월 날씨다. 세종시에 있는 가축위생방역지원본부에서 홍보 강의가 있었다.

 


가축위생방역지원본부 임직원을 대상으로 <언론 보도자료 작성 실습> 제목으로 3시간 강의했다. 강의 커리큘럼은 다음과 같다.

I. 홍보(PR) 이해와 홍보전략 수립
  1. 홍보(PR)란 무엇인가?
  2. 홍보전략 수립과 프로그램

II. 언론과 보도자료의 이해
  1. 언론미디어의 이해
  2. 보도자료 종류와 진행 요령

III. 보도자료 작성법
  1. 기본구조와 작성법
  2. 스토리텔링을 활용한 보도자료
  3. 보도자료에서 잘 틀리는 글

 


1교시는 홍보 이해와 홍보전략 수립, 언론미디어의 이해를 강의했다. 여기서 중요한 내용은 홍보 전략이다. 그 전략에 메시지가 있는데, 이 메시지가 곧 보도자료 내용이다. 보도자료는 메시지를 담는 그릇인 셈이다.

2교시는 보도자료 종류와 진행 요령, 그리고 보도자료 기본구조와 작성법을 전체적으로 강의했다. 여기서는 보도자료 기본 구조가 중요하다.

내 보도자료 강의 특징은 두 가지인데, 그중 하나가 보도자료 기본구조와 구성을 활용한 작성법이다. 즉, 보도자료 기본 구조를 그려주고 거기에 메시지를 구성하는 방법이다. 이렇게 하면 쉽다.


3교시는 주제목, 부제목, 리드문, 본문, 인용문 등을 설명한다. 또 내 보도자료 강의의 두 번째 특징인 스토리텔링을 활용한 보도자료 작성을 알려 준다. 즉, 제목, 리드문, 인용에 스토리텔링 기법을 활용하여 작성한다. 보도자료에서 잘 틀리는 글과 문장 작성 원칙도 소개한다.

 


추가적으로 챗GPT를 활용한 보도자료 작성 방법도 알려준다. 하지만, 챗GPT 활용도 앞에서 강의한 보도자료 구조를 익혀야 활용할 수 있다. 그래야 내가 프롬프트에 구체적인 명령을 입력할 수 있고, 챗GPT는 거기에 맞게 작성을 해준다.

 


강의는 그동안 집필한 세 권의 보도자료 관련 책을 중심으로 강의했다. 2020년에 동아일보 기자 출신이자 법무부 언론담당관 한정진과 공저한 《정책홍보 보도자료 작성 실무》, 2021년에 쓴 전자책 《스토리텔링을 활용한 보도자료 전략》, 지난 3월에 쓴 전자책 《챗GPT를 활용한 보도자료 작성법》에 강의 내용이 상세하게 담겼다.


■ 김태욱 강사/컨설턴트 T.010 3030 2023 PRman@kakao.com
- 홍보 분야: 홍보전략, 보도자료 작성, 챗GPT활용 보도자료, 전자책 제작
- 스토리텔링 분야: 브랜드스토리텔링, 소셜스토리텔링 전략, 스토리텔링글쓰기
- 소셜미디어 분야: 온라인홍보전략, SNS콘텐츠 제작, 챗GPT활용 블로그 글쓰기
- 사회복지/문화예술/도서관/교육/농식품/중소벤처/1인기업 홍보 강의
* 교육형태: 전국 출장 강의, 비대면 화상 강의, 소그룹 코칭, 그룹 워크숍