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보기획 언론홍보

수도권매립지관리공사, <보도자료 작성 실무> 강의 실습

홍보강사 김태욱 2022. 11. 2. 11:34


수도권매립지관리공사에서 <보도자료 작성 실무> 강의를 했다. 이 강의는 메시지 개발부터 언론홍보전략, 보도자료 기획, 제목 작성, 사례 스토리텔링, 보도자료 작성과 공개 첨삭까지 하루 8시간 과정이다. 지난주 월요일, 이번 주 월요일, 화요일까지 총 3회 진행했다.

 


수도권매립지관리공사는 인천에 있다. 처음 방문인데, 생각했던 것과는 너무나 달랐다. 아마 기존에 '쓰레기 매립지'라는 인식이 있었기 때문인 것 같다. 누구나 한 번 와보면, 대번 깜짝 놀랄 것 같다.

 


수도권매립지관리공사는 오랜 기간 폐기물 처리 현장에서 축적한 기술과 경험을 토대로 매립과 자원화 기술을 해외로 수출하는 등 자원순환 전문기관으로 성장했단다. 그런데 국민은 매립지를 비선호 시설로 인식할 뿐 실질적으로 어떤 곳인지, 어떤 서비스를 하는지 잘 모르는 것 같다. 향후 공사를 쉽게 이해시키고, 환경, 문화, 경제의 명소로 제대로 알릴 필요가 있다.

 


내가 진행한 보도자료 작성 강의 커리큘럼은 다음과 같다.

1. 홍보 전략과 언론의 이해
  - 홍보(PR)전략과 프로그램
  - 언론과 기자의 이해

2. 보도자료 종류와 진행 요령
  - 기사화 프로세스
  - 보도자료 종류와 진행 요령
    : 스트레이트, 기획, 사진, 인터뷰, 탐방 등
  - 보도자료 소재와 유형별 작성팁

3. 보도자료 작성법
  - 기본구조와 작성법
    : 주제목, 부제목, 리드, 본문, 인용, 이미지 등
  - 스토리텔링을 활용한 작성 방법
  - 보도자료 배포 방법
  - 보도자료에서 잘 틀리는 글
  - 우리 공사 보도자료 살펴보기

[실습] 보도자료 PDS 작성 실습

 


점심식사는, 첫날은 드림파크 클럽하우스, 둘째와 셋째 날은 구내식당에서 먹었다. 구내식당 식단은 나름 탄수화물, 단백질, 지방이 골고루 담긴 영양식이었다. 난 구내식당 밥이 체질인 것 같다. 많이 먹었다.

 


식사 후엔 드림파크 야생화공원에서 산책을 했다. 매립지 위에 조성한 공원으로 지역 주민들을 위해 인조잔디 축구장, 인라인 트랙, 농구, 배구, 테니스장을 비롯해 어린이놀이터, 생태습지, 친수경관연못, 드림파크 야생화 단지 등이 있다. 야생화공원을 30분 정도 천천히 걸었는데, 여기서 비로소 그리운 가을을 만났다.

 


7교시는 보도자료 직접 작성하는 시간이다. 참가자들은 강의 시간 중간중간에 간단한 실습을 한다. 1교시에는 메시지를 개발하고, 3교시에는 주제목과 부제목을 작성하고, 5교시에는 스토리텔링을 했다면, 이들을 토대로 7교시엔 전체 보도자료를 작성하는 시간이다.

 


폐기물을 자원으로 매립지를 드림파크로...
수도권매립지관리공사는 이 메시지를 국민에게 전달하기 위해 많은 노력을 하고 있다. 이를 위해 현장견학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홍보관을 보고, 버스를 타고 수도권매립지 주요 시설들을 돌아보며 폐기물의 매립 및 자원화 과정에 대해 알아보는 프로그램이다. 만약 견학을 한다면, 난지도만 생각했던 쓰레기 매립지가 테마공원으로 변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알고 보면, 괜찮은 수도권매립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