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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시간에 끝내는 홍보전략 짜는 법, 『매출하락이 홍보 때문이라고요?』 eBook

홍보강사 김태욱 2022. 5. 26. 08:58


초코바 매출하락이 홍보팀 책임이라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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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네~에, 4월 초코바 매출 떨어진 게 홍보팀 탓이라고요?”
월간회의를 마치고 팀으로 돌아온 김팀장의 말에 이대리는 기가 찬 듯 혀를 내 두른다.

“그래, 이대리. 이번에 새로 영업본부장이 된 박상무님이 지난 하반기부터 주춤하던 초코바 판매가 올해 들어 3월, 4월 연달아 반토막으로 고꾸라지는 걸 보고, 홍보 지원이 부족해서라고 발표했지, 뭐야, 참 어이가 없어서...”

매월 첫째 월요일 아침에 하는 월간회의는 각 부서가 성적표를 받는 날이다. 매출이 괜찮은 달에는 서로 웃음꽃을 피우며 화기애애하지만, 오늘처럼 전체 매출이 미달이고, 게다가 라이온식품의 효자상품인 초코바 판매가 반토막날 때는 회의실 분위기는 툰드라 한겨울처럼 냉랭하고, 임원과 팀장들의 얼굴에는 웃음기라고 도무지 찾아볼 수 없다. 심지어 서로를 향해 총질을 마구 해댄다. 그중 홍보팀은 총질하기 가장 만만한 타깃이다. 

초콜릿 부문, 스낵 부분, 비스킷 부문, 음료 부문 할 것 없이, 매출하락이 홍보가 부족하다고 쌍칼을 들고 난타를 치기 일쑤다. 더 만만한 이유는 홍보팀은 대표이사 직속이란 이유로 임원도 없으니, 여우 같은 박상무에겐 총질 타깃으로 딱 안성맞춤이다.

김팀장은 오늘 같은 날엔 몸도 마음도 너덜너덜해진다. 초코바 매출 반토막 사건 탓으로 점심도 건너뛰고, 이것저것 고민하다 일을 어느 정도 마무리 짓고, 다 잊을 속셈으로 저녁 약속 장소로 향했다. 1년에 한두 번 모이는 대학 사진동아리 동문 모임이 있는 날이다.

홍보는 조직의 문제를 해결하는 활동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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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 선배님도 홍보하셨죠. 그런데, 왜 회사에선 매출만 떨어지면 홍보 때문이라고 쌩~난리를 치죠?” 
오늘 아침 스트레스로 모임 자리에 오자마자 소맥 3잔을 내리 마신 김팀장은 불콰해진 얼굴로 홍보 출신이며 지금은 홍보학과 교수인 최선배에게 따지듯 물었다.

“인마! 당연한 거야, 회사의 모든 부서는 회사의 문제를 해결하려고 존재하는 거야. 매출이 떨어지면, 매출 하락을 해결하려고 모든 부서에서 각자 맡은 일을 해야지. 매출이 빠지면, 영업부서만 하는 게 아니고, 연구소는 제품 개발로 해결하려고 노력하고, 인사팀은 채용이나 교육으로 하고, 홍보팀은 그 문제를 홍보로 해결하려고 해야지.”

“네~에, 홍보는 홍보를 통해 회사 문제를 해결한다고요?”
김팀장의 불콰해진 얼굴이 한층 화끈 달아올랐다. 최선배에게 아무런 대꾸도 못 할 정도로 강력한 한 방을 먹은 셈이다.

[그림 1. 기업에서 홍보의 역할]


김팀장은 거나하게 취한 날은 택시에서 졸기 마련인데, 오늘은 머릿속이 쉬지 않고 돌아가고 있었다. 
‘홍보팀은 홍보로 회사 문제를 해결한다고, 홍보로 회사 문제를 해결한다고, 맞아... 홍보는 조직의 문제를 해결하는 경영 활동의 하나로, 우리 회사에 영향을 주는 공중과의 관계를 관리하는 커뮤니케이션 활동이야. 그래, 소비자와 전략적인 커뮤니케이션으로 매출하락을 해결하자.’

다음날, 김팀장은 다른 날보다 일찍 출근해 홍보팀 옆에 있는 기자실에서 달달한 믹스커피와 초코바로 해장(?)하고, 다이어리에 뭔가를 끄적거렸다. 아직 많이 이른 시간이라 기자들이 오지 않아 텅 빈 기자실은 조용했다.

『매출하락이 홍보 때문이라고요?』 중 "홍보는 조직의 문제를 해결하는 활동이다"에서

 


■ 개요 
제 목 : 『매출하락이 홍보 때문이라고요?  1시간에 끝내는 홍보전략 짜는 법 』
발 행 : 2022년 5월 12일
저 자 : 김태욱
출판사 : 유페이퍼
정 가 : 6,400원
형 태 : 전자책(eBook)

​■ 차례
머리말
- PR맨 김팀장의 홍보전략 이야기

1. 매출하락이 홍보 때문이라고요?
 ▸초코바 매출하락이 홍보팀 책임이라니...
 ▸홍보는 조직의 문제를 해결하는 활동이다
 [그림1] 기업에서 홍보의 역할

2. 매출하락의 원인을 찾아라!
 ▸도대체 뭐가 문제지?
 ▸문제, 문제점, 원인은 다르다
 ▸원인을 알아야 방향과 대안이 보인다
 [그림2] 문제, 문제점, 원인 비교

3. 홍보전략을 수립하라!
 ▸왜 전략을 짜야 하지?
 ▸홍보전략은 바로 2M 중심, 7단계다
 [그림3] 커뮤니케이션 과정 모델
 [그림4] 홍보전략 수립 7단계

4. 홍보 소재와 포인트를 개발하라!
 ▸무엇을 홍보할지 소재를 정하자
 ▸홍보 포인트를 찾고 캠페인으로 묶어라
 [그림5] 1단계. 홍보 소재와 포인트

5. 목표와 타깃을 구체화하라!
 ▸타깃의 인지에 따른 홍보와 마케팅의 목표
 ▸목표는 측정할 수 있게... 범위, 목표치, 기한
 ▸구체적인 타깃, 페르소나 설정
 [그림6] 인지 단계별 홍보 마케팅의 목표
 [그림7] 2단계. 홍보 목표와 타깃

6. 타깃별 메시지를 잡아라!
 ▸타깃별 메시지 전략
 ▸타깃별 후크 메시지로 공략하라
 [그림8] 타깃별 메시지 전략
 [그림9] 3단계. 타깃별 후크 메시지

7. 타깃별 미디어를 선정하라!
 ▸미디어 분류: 매스미디어, ATL, 트리플미디어
 ▸통합 미디어 커뮤니케이션 구조
 ▸타깃별 미디어 믹스하라
 [그림10] 트리플미디어 분류
 [그림11] 통합 미디어 커뮤니케이션 구조
 [그림12] 4단계. 타깃별 미디어 믹스

8. 효율적인 실행 프로그램을 짜라!
 ▸다양한 홍보 실행 프로그램
 ▸홍보 효율을 위한 ‘선택과 집중’
 [그림13] 다양한 홍보 실행 프로그램
 [그림14] 5단계. 홍보 실행 프로그램

9. 예산과 일정을 설계하라!
 ▸홍보 예산 항목
 ▸전체 일정 관리 
 [그림15] 6단계. 홍보 예산과 일정

10. 평가 시스템을 만들어라!
 ▸홍보 아웃풋과 아웃컴 측정
 ▸홍보 목표 평가
 [그림16] 아웃풋과 아웃컴 측정
 [그림17] 7단계. 홍보 평가표

◆ 부록. 홍보전략 수립 사례
 ▸사례 1. 인터넷 여성 패션 쇼핑몰
 ▸사례 2. 소리로 듣는 책 오디오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