브랜드 스토리텔링

[신간]『브랜드스토리 꿈을 이루거나 악을 물리치다』 eBook 전자책

홍보강사 김태욱 2022. 4. 22. 07:19


워너비 스토리텔링과 해결사 스토리텔링 기법과 사례

아이는 슈퍼맨을 꿈꾼다. 악당을 물리치려고.
어른도 슈퍼맨을 꿈꾼다. 악당을 물리치려고.

브랜드는 그 꿈을 이루게 하거나 악(惡)을 물리쳐준다. 우리의 욕망을 이루어주고, 우리의 요구를 들어준다. 그래서 브랜드스토리는 꿈을 이루거나 악을 물리치는 이야기가 많다.

이 책은 그런 꿈을 이루는 워너비 스토리텔링(Wannabe storytelling)과 악을 물리치는 해결사 스토리텔링(Problem-solving storytelling)의 개념과 기법과 사례를 담았다. 워너비 스토리텔링은 고객이 정상인 현재 상태에서 변화와 강화를 욕망(Wants)하는 것이라면, 해결사 스토리텔링은 고객이 부족한 현재 상태에서 치료와 위로를 요구(Needs)하는 것이다. 홍보, 광고, 마케팅에는 다양한 브랜드스토리가 있는데, 많은 스토리가 이 두 스토리텔링 기법으로 만들어졌다.

브랜드스토리로 고민하는 홍보맨과 마케터라면, 워너비 스토리텔링과 해결사 스토리텔링 기법을 익히고, 사례를 참고로 브랜드스토리를 개발하기 바란다. 당신의 브랜드가 고객의 꿈을 이루게 하거나 악당을 물리쳐주자.


■ 개요 
제 목 : 『브랜드스토리 꿈을 이루거나 악을 물리치다』
발 행 : 2022년 5월 1일
저 자 : 김태욱
출판사 : 유페이퍼
정 가 : 4,800원
형 태 : 전자책(eBook)

​​■ 차례
머리말
- 워너비 스토리텔링과 해결사 스토리텔링 기법과 사례

I. 꿈을 이루는 워너비 스토리텔링 기법
1. ‘욕망의 삼각형’ 구조에서 시작하다
2. 고객은 변화와 강화를 욕망한다

II. 꿈을 이루는 워너비 스토리텔링 사례
1. 왕비가 된 배우를 워너비하는 에르메스 켈리백
2. 피겨여왕을 워너비하는 제이에스티나
3. 짜릿한 순간을 워너비하는 페레로 로쉐
4. 18홀 65타를 워너비하는 1865
5. 불만족을 넘어 미(美)를 워너비하는 씨크릿우먼 

III. 악을 물리치는 해결사 스토리텔링 기법
1. ‘결핍과 해결’ 구조에서 시작하다
2. 고객은 치료와 위로를 요구한다

IV. 악을 물리치는 해결사 스토리텔링 사례
1. 노동자의 불편을 해결하는 뉴발란스
2. 뜨거운 태양을 해결하는 레이밴
3. 구매자의 죄책감을 해결하는 닥터유 
4. 불편한 순간을 해결하는 죠스떡볶이 
5. 불안한 사업을 해결하는 노란우산 

■ 판매처 
아래 인터넷서점은 등록 중이며, 7~10일 후 구매 가능, 현재는 유페이퍼에서 구매 가능.
- 예스24 알라딘 교보문고 반디앤루니스 인터파크 웅진메키아 리디북스 와이투북 원스토어 네이버북 등

​★ 현재(2022. 4. 22)는 유페이퍼출판사에서 구매 가능합니다.
https://www.upaper.net/prman/1151289

■ 저자 소개 
김태욱 (홍보 컨설턴트 강사)
스토리엔 대표이며 한국생산성본부 홍보마케팅 전임교수다. 오리온그룹, ADT캡스 홍보팀장, 성신여대 외래교수를 지냈고, 법무부, 국방부, 환경부, 문화체육관광부, 방위사업청, 서울산업진흥원, 서울시인재개발원, 한국보건복지인재원, 한국사회복지협의회, 아르떼, 충남문화재단, 농촌진흥청, 서울시50플러스재단, 경기복지재단, 인천시청, 성균관대, 을지대, LG, SK텔레콤, 롯데, CJ, 현대백화점 등을 대상으로 컨설팅과 강의를 하고 있다. 성균관대학교에서 영문학과 신문방송학을 공부하고, 서울시립대학교에서 경영학 석사학위를 받았다.

▶ 집필 저서(종이책)
‘똑똑한 홍보팀을 만드는 실전홍보세미나(2015)’, ‘정책홍보 보도자료 작성실무(공저, 2020)’, ‘1인 기업 홍보 마케팅 전략(2019)’, ‘브랜드스토리 10가지 기법(2016)’, ‘사회복지 홍보(공저, 2016)’, ‘브랜드스토리텔링(2015)’, ‘퍼스널 스토리텔링 전략(2015)’, ‘광고를 이기는 콘텐츠의 비밀(공저, 2013)’, ‘브랜드스토리마케팅, 브랜드가 말하게 하라(공저, 2012)’, ‘제대로 통하는 소셜마케팅 7가지 법칙(공저, 2011)’, ‘스스로 배워서 마음대로 써먹는 전략홍보 워크북(2007)’, ‘마케터, 마케팅을 말하다(공저, 2019)’ 등 12권

▶ 집필 저서(전자책)
‘디알못탈출시리즈_포토스케이프/망고보드/두들리’, ‘문화예술 홍보전략 10단계’, ‘브랜드스토리텔링 7팁’, ‘정책홍보 스토리텔링’, ‘1인기업시리즈_깨알홍보팁22/블로그홍보/인스타그램홍보/유튜브네이버TV홍보’, ‘중소벤처기업 홍보전략 10단계’, ‘SNS 콘텐츠 직접 만들기’, ‘스토리텔링을 활용한 광고홍보콘텐츠’, ‘전자책 어떻게 쓰고 만들고 팔까’, ‘2시에 줌 합시다’, ‘스토리텔링 글쓰기 9가지 기술’, ‘스토리를 알면 더 맛있다?’, ‘스토리를 입히면 더 멋있다?’, ‘스토리를 보면 정책이 보인다’, ‘메시지는 휴리스틱이다’, ‘휴리스틱으로 별명 짓기’, ‘휴리스틱으로 대표 되기’, ‘휴리스틱으로 상기하기’, ‘스토리텔링을 활용한 보도자료 전략’, ‘109개 사례로 알려주는 스토리텔링 활용법’, ‘사회복지관 홍보전략 10단계’, ‘농식품, 스토리로 홍보하라(개정판)’, ‘도서관홍보 무엇을 어떻게 할까’, ‘교육홍보 무엇을 어떻게 할까’, ‘SNS 홍보 글쓰기 8가지 기술’, ‘제페토 합니다’, ‘이프랜드 다모여라’, ‘게더타운 Let’s meet!’, ‘3대 메타버스 이.제.타!’, ‘스토리텔링으로 전문화하고 스토리두잉으로 진화하라’, ‘검색되고 명료하고 구체적인 제목 쓰기’, ‘PI 사람이 홍보다’, ‘PR맨이 알아두면 쓸모있는 개념과 활용’, ‘강사의 마케팅’, ‘메타버스를 활용한 홍보 마케팅’ 등 41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