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보기획 언론홍보

문화체육관광부, "정책홍보 프로세스" 강의

홍보강사 김태욱 2020. 6. 16. 21:55


대박! 지난 4월에 발간한 『정책홍보 보도자료 작성 실무』가 부교재로 채택되었다.

오늘 문화체육관광부와 한국생산성본부가 진행하는 [2020 문체부 정책홍보 역량 강화 교육]으로 <정책소통 종합과정>이 시작되었는데, 부교재로 나(홍보강사 김태욱)와 정진(법무부 홍보담당관 한정진)이 함께 쓴 『정책홍보 보도자료 작성 실무』가 부교재로 채택되어, 참여한 교육생 책상 위에 한 권씩 놓여 있었다. 앞으로 2회 더 과정이 열리는 데, 그때도 이 책을 부교재를 사용한단다. 책을 선정해 준 담당자에게 감사를 드린다.

이번 과정에서 나는 첫날 오후 4시간 동안 "정책홍보 프로세스" 강의를 맡았다. 이 정책홍보 과정의 전반적인 정리를 해주는 강의다.

나는 정책홍보 프로세스를 크게 홍보전략, 메시지 개발, 스토리텔링, 콘텐츠 제작, 미디어 소통 등 5단계로 구성했다. 나는 이 과정을 짜장면 만드는 과정으로 비유해 설명한다. 레시피를 짜고, 좋은 재료를 구하고, 요리하고, 그릇에 담고, 손님에게 나가는 과정이 홍보전략, 메시지, 스토리텔링, 콘텐츠 제작, 미디어 소통까지 일련의 과정과 똑같기 때문이다.

 

정책홍보 프로세스 커리큘럼은 다음과 같다.

 

I. 정책 성공의 반은 홍보다, 홍보의 이해와 정책

- 정책이용자와 미디어의 변화에 따른 정책홍보의 이해

- 정책홍보의 이해관계자와 범위 이해하기

- 정책홍보 담당자가 갖춰야 할 역량 및 조건

II. 정책홍보는 전략이다, 홍보전략과 프로그램

- 4Cs 분석과 커뮤니케이션 과정 이해를 통한 홍보전략 수립

- 정책이용자별 메시지 전략과 미디어 전략 수립

- 미디어별 다양한 홍보 프로그램 전략 수립

III. 국민과 가장 쉽게 소통하는 법, 스토리텔링 홍보

- 홍보기획을 위한 스토리텔링 개념 및 유형

- 스토리텔링 기법을 활용한 정책캠페인 홍보

- 정책이용자 사례를 활용한 스토리텔링 기술

IV. 국민에게 가까이 더 가까이, 뉴미디어와 콘텐츠 홍보

- 전략적인 매스미디어 선택과 언론미디어 홍보

- 뉴미디어 변화와 콘텐츠 실행 방안

- 정책홍보물 기획과 소셜콘텐츠 제작 방법

강의 내용이 생각보다 많았다. 정책홍보 프로세스 전반을 강의하려니 시간이 촉박했다. 다음 차수에는 강의내용을 좀 더 압축하거나 아쉽지만 일부를 빼야겠다.

이번 정책홍보를 강의하면서 정책(政策)과 정책홍보에 대해 재정리했다. 정책은 국리민복(國利民福)을 증진(增進) 하려고 하는 시정(施政)의 방법(方法). 즉, 국가의 이익과 국민의 행복을 위한 것이다. 그렇기 때문에 정책홍보는 정부부처와 공공기관이 꼭 해야 하는 막중한 책무다. 선택의 문제가 아니라 국민 행복을 위한 필수인 셈이다.

■ 김태욱 강사/컨설턴트 T.010 3030 2023

- 홍보 분야: 홍보기획,언론홍보 보도자료,기관,기업홍보,사회복지,문화예술홍보

- 스토리텔링 분야: 브랜드스토리마케팅, 스토리 개발, 퍼스널 스토리텔링 교육

- 소셜미디어 분야: 온라인 소셜 홍보, SNS콘텐츠 제작, 블로그 인스타그램 교육

- 1인기업 분야: 홍보마케팅 전략, 퍼스널 브랜딩, 창직(創職) 교육 코칭

* 교육형태: 전국 출장 강의, 소그룹 코칭, 그룹 워크숍