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보기획 언론홍보

국가기록원, '보도자료 기획 및 작성 실무' 강의

홍보강사 김태욱 2020. 6. 5. 09:34


갑자기 비대면 강의로 바뀌었다. 6월을 맞아 잠잠했던 코로나19가 다시 확산되면서 오늘 강의가 비대면 온라인 실시간 강의로 변경되었다. 그런데 보도자료 작성 강의는 판서가 꼭 필요해서 칠판을 요청했더니, 교육 담당자가 화이트보드 대신 준비해 준 대형 터치스크린 화면. 정말 좋다.

직접 강의 PPT 띄워놓고 그 위에 직접 판서를 할 수 있다. 또 필요하면 화이트보드로 전환해서 사용할 수 있다. 지난번 다른 곳에서 줌(Zoom)을 이용해서 강의할 때보다 훨씬 효과적이다.

오늘은 국가기록원 기록관리교육센터에서 '보도자료 기획 및 작성 실무' 강의가 있어 왔다. 분당 집에서 차로 20분 정도 거리여서 너무 편하게 왔다. 생각해보니, 작년 12월에 대전에 있는 국가기록원 본청에서 직원 대상 '정책 홍보' 강의를 한 적이 있었다. 그때는 본청 직원을 대상으로 홍보전략, 언론홍보, 온라인 홍보 등 전반적인 홍보에 대해 강의를 했다.

이번에는 '2020년도 기록관리전문가 마스터 과정'으로 성남 수정구에 있는 국가기록원 기록관리교육센터에서 하는 강의다. 나는 이 과정에서 '보도자료 기획 및 작성 실무' 강의를 2시간 맡았다.

보도자료 작성 교육 커리큘럼은 다음과 같다.

 

I. 언론홍보 전략과 보도자료 활용법
- 언론홍보 전략 : 메시지 전략 중심
- 보도자료 개념과 종류별 진행 요령
- 보도자료 소재 팁

II. 보도자료 기획과 작성 방법
- 보도자료 기본 구조와 작성법
: 메시지 기획과 표현
- 보도자료 구성 요소별 작성법
: 주제목, 부제목, 본문 글쓰기, 리드, 인용문, 첨부
- 스토리텔링을 활용한 보도자료 작성법
- 보도자료에서 잘 틀리는 글
- 보도자료 작성 Plan-Do-See

"강의 내용이 정말 꽉 차네요. 마치 명강사 인강 같았어요."

 

비대면 온라인 강의여서 교육생은 강의장에 참석하지 않았지만, 2시간 내내 강의를 경청한 교육담당 선생님의 칭찬이다. 강사로서 보람은 이 한 마디면 충분하다.

내가 하는 보도자료 관련 강의는 지난 4월에 출간한 『정책홍보 보도자료 작성 실무』에 대부분 담겨있다. 정책홍보 소재 선정, 언론홍보 전략, 보도자료 작성법, 스토리텔링 활용법, 설명(해명) 보도자료, 틀리기 쉬운 글, 배포 방법까지 책에 다 있다.

■ 김태욱 강사/컨설턴트 T.010 3030 2023
- 홍보 분야: 홍보기획,언론홍보 보도자료,기관,기업홍보,사회복지,문화예술홍보
- 스토리텔링 분야: 브랜드스토리마케팅, 스토리 개발, 퍼스널 스토리텔링 교육
- 소셜미디어 분야: 온라인 소셜 홍보, SNS콘텐츠 제작, 블로그 인스타그램 교육
- 1인기업 분야: 홍보마케팅 전략, 퍼스널 브랜딩, 창직(創職) 교육 코칭
* 교육형태: 전국 출장 강의, 소그룹 코칭, 그룹 워크숍