온라인 소셜 마케팅

인스타그램 프로필, 전략적으로 만들자

홍보강사 김태욱 2020. 1. 23. 09:58



인스타그램 홍보 마케팅 전략은 크게 2가지다. 콘텐츠 전략과 프로필 전략이다. 콘텐츠 전략에는 콘텐츠의 이미지 컨셉과 해시태그가 중점이고, 프로필 전략은 키워드와 아이덴티티 그리고 CTA(Call To Action), 접점관리다. 오늘은 프로필 전략에 대해 포스팅하겠다. 즉, 인스타그램 프로필을 활용한 홍보 마케팅 전략을 소개하겠다. 홍보 마케팅에서 프로필 전략의 목적은 다음과 같이 3가지다.


첫째, 내 인스타그램을 노출시키는 것
둘째, 내 비즈니스 아이덴티티를 제대로 전달하는 것
셋째, 고객이 쉽게 소통할 수 있게 유도하는 것


자, 지금부터 홍보 마케팅을 위한 인스타그램 프로필 만들기를 한번 만들어 보도록 하겠다. 먼저, 지금 보여주는 계정은 '비즈니스계정'이다. 개인계정은 이와 조금 다르다. 비즈니스계정에서는 팔로잉 수, 웹사이트 노출, 연락처, 홍보 기능이 추가로 가능하다. 개인계정에서 비즈니스계정으로 전환해야 이 기능이 생성된다.


​다행히 비즈니스계정 전환은 간단하다. 개인계정 '설정'에서 '비즈니스 전환'으로 버튼만 누르면 손쉽게 가능하다. 이때, 페이스북 페이즈와 연동을 하게 하는데, 페이스북 페이지가 있으면 그대로 연동하면 되고, 없으면 바로 만들 수 있게 도와준다.  



인스타그램 프로필 화면이다. 좌측 화면 중앙에 '더 보기'를 누르면 우측 화면이 이 나온다. 우측 화면을 보고 프로필 구성을 간단히 설명하겠다. <프로필>은 인스타그램화면 우측 하단 '눈사람' 모양의 아이콘을 누르면 나온다.


​프로필 맨 위부터 보자.


1. 'kim.tae.wook_pr'은 'Username' 사용자이름이다. 통상 ID라고 보면 된다.
2. 프로필사진이다.
3. '김태욱 홍보강사(보도자료, 스토리텔링, SNS마케팅)'은 'Name'이다.
4. '교육 컨설턴트'는 내 인스타그램의 성격을 나타내는 카테고리다.
5. 나를 알리는 '소개'다.
6. '프로필 수정', '홍보', '연락처'는 내 프로필을 변경하고, 광고를 하고, 연락처를 보여주는 곳이다.
7. '하이라이트'다. 스토리 중에서 일부를 프로필에 저장하는 기능이다.



6번 '프로필 수정'을 누르면, 본격적으로 홍보 마케팅 전략을 펼 수 있다. 첫 번째가 프로필 사진이다. 프로필 사진은 내 스마트폰 갤러리에서 불러오거나 페이스북에서도 불러올 수 있다.


​이때, 전략은 아이덴티티를 잘 나타내는 사진이나 이미지를 프로필 사진으로 정하자. 자신의 비즈니스를 잘 나타내는 이미지나 제품, 서비스, 상품 이미지, 브랜드, 회사 로고도 가능하다. 또 언제든지 변경이 가능하므로 시즌별로 분위기에 맞게 바꿔도 괜찮다. 다만, 너무 자주 변경하거나 애매모호한 사진은 피하는 게 좋다. 나는 '홍보강사'라는 아이덴티티를 보여주는 사진을 주로 사용한다.



이번에는 'Name', 'Username', 'Website'다. 여기서 'Name'이 매우 중요하다. 먼저 'Username'과 구별해서 설명하면, 홈페이지를 예로 들어 보겠다. 내 회사 스토리엔의 URL은 'www.story-n.net'다. 이 URL은 직접 입력해서 홈페이지로 가는 방법이다. 그러나 이 URL을 직접 치고 들어오는 경우는 내가 직접 알려주지 않는 한 드물다. 대부분 고객은 '스토리엔', '홍보컨설팅회사', '브랜드스토리텔링' 등으로 검색해서 찾아온다.


이때 홈페이지 URL에 속하는 것이 'Username'이고 검색 키워드와 관련된 것이 'Name'이다. 그래서 'Name'을 만들 때는 검색키워드와 해시태그를 반드시 고려해서 만들어야 한다. 내 Name이 '김태욱 홍보강사(보도자료, 스토리텔링, SNS마케팅)'로 만든 것도 바로 검색키워드와 해시태그를 염두에 두고 만든 이름이다.


​다음으로 'Username'은 ID로 생각하면 된다. 가능하면 이 ID도 내 아이덴티티와 잘 연결해서 만들어야 한다. 홈페이지 URL처럼 회사명, 브랜드명을 응용하면 된다.



프로필 중에 가장 많은 부분을 차지하는 '소개'다. 먼저 소개는 글자 수 제한이 있으니, 이를 염두에 두고 압축해서 꼭 필요한 내용을 쓰도록 하자.


​나는 비즈니스 분야와 CTA가 가능한 연락처를 담았다. 비즈니스로 하는 강의 컨설팅 분야로 홍보기초, 보도자료작성, 브랜드스토리, 스토리텔링홍보, 온라인홍보, 블로그 인스타그램, 콘텐츠,1인기업홍보, 창직교육, 사회복지홍보를 소개하고, 그리고 문의할 수 있도록 전화번호 010-3030-2023, 이메일 PRman@kakao.com 홈페이지 www.story-N.net를 적어놓았다.



<프로필 수정> 아랫부분에 '전체 공개 비즈니스 정보'에 '페이지'와 '카테고리가 있다. 여기서 페이지는 페이스북 페이지를 말한다. 나는 내가 운영하는 페이스북 페이지 중에 '스토리엔'과 연결을 했다. 이 페이지는 광고와도 연관이 있고, 콘텐츠 포스팅할 때 연동이 가능하다. 



'프로필 카테고리'는 나의 인스타그램 성격이다. 카테고리 검색을 하면 관련된 카테고리가 나온다. 가장 근접한 카테고리를 선택하면 된다. 나는 예전에 '컨설팅 에이전시'로 했다가 지금은 '교육 컨설턴트'로 변경했다.



다음은 '연락처'다. 물론 '프로필 소개'에도 연락처를 담았지만, 이 연락처는 버튼으로 보이므로 더 중요하다. 프로필 첫 화면 <연락처> 버튼을 누르면 우측 이미지처럼 전화와 이메일이 바로 뜨는데, 누르면 곧바로 전화나 이메일로 연결된다. 비즈니스계정에만 있는 기능이다.



프로필 첫 화면 <홍보> 버튼은 광고 기능이다. 페이스북 페이지 광고와 비슷하다. 광고 프로세스는 다음과 같다.


​첫째, 광고 콘텐츠를 선택한다
둘째, 타겟대상을 선택한다. 이때, 타겟 위치, 관심사, 연령을 정할 수 있다.
셋째, 예산과 기간을 설정한다.



프로필 화면 마지막 부분은 '하이라이트'다. 하이라이트는 일반 포스팅 콘텐츠가 아니라 스토리 콘텐츠에서 하이라이트 버튼을 눌러 만들어야 한다. 하이라이트를 만들어 놓으면 프로필 화면 아랫부분에 항상 떠 있으니, 홍보 마케팅을 위해 중요한 콘텐츠는 하이라이트로 설정해 놓으면 좋다.


​주로 상품이나 제품, 서비스를 디스플레이 한다고 생각하면 된다. 나는 2007년부터 집필한 집필서를 진열했다.



■ 김태욱 강사/컨설턴트 T.010 3030 2023
- 홍보 분야: 홍보 종합, 언론 보도자료, 사회복지기관, 공공기관,기업 홍보 강의
- 스토리텔링 분야: 브랜드스토리마케팅, 스토리 개발, 퍼스널 스토리텔링 교육
- 소셜미디어 분야: 온라인 소셜 홍보, SNS콘텐츠, 블로그 인스타그램 교육
- 1기업 분야: 홍보마케팅 전략, 퍼스널 브랜딩, 창직(創職) 교육 코칭
* 교육형태: 전국 출장 강의, 소그룹 코칭, 그룹 워크숍