브랜드 스토리텔링

을지대 의료홍보디자인, "스토리텔링과 PR" 강의

홍보강사 김태욱 2019. 11. 27. 09:58



을지대에서 올려다 본 하늘이 높고 파랗다. 오늘은 유재웅 교수님의 초대로 을지대 특강하러 왔다. 유 교수님은 의료홍보디자인학과에서 홍보(PR)를 가르치신다. 을지대학교 의료홍보디자인학과는 디자인 공부에 홍보 공부를 추가하여 '홍보를 아는 디자이너', '디자인을 아는 홍보인'을 양성하는 학과다. 게다가 을지대 특징인 보건의료분야에 강점을 살려 새롭게 커가는 보건의료 분야에서 홍보 디자인 전문가를 배출하고 있다. 의료홍보디자인학과를 졸업하는 학생은 주로 홍보회사, 광고대행사, 기업과 기관 홍보실, 광고 영상 디자이너, 언론기자, 그래픽 디자이너, 신문 잡지 출판 편집 디자이너, 웹·멀티미디어 디자이너, 일러스트레이터, 포장 디자이너, 옥외광고 실내장식 디자이너로서 일을 하게 된다.


​최근 을지대에서 눈여겨볼 점은 2021년에 경기 북부 최대 규모의 병원이 될 의정부 을지대학교병원 개원과 을지대 의정부캠퍼스 개교다. 의정부캠퍼스가 시작되면 을지대는 대전캠퍼스, 성남캠퍼스에 이어 3번째 캠퍼스를 갖게 된다. 각 캠퍼스별로 차별점을 두어 국내 최고의 보건의료 특성화대학으로 발돋움할 계획이라 한다.



오늘 강의 주제는 "스토리텔링과 PR(홍보)"이다. 강의 제목은 "쉽게 커뮤니케이션하는 방법, 스토리텔링"으로 잡았다. 기업과 기관에서 홍보와 디자인의 목적은 메시지 소통이다. 메시지를 담지 않은 홍보 활동과 디자인은 개인의 취미 생활에 불과하다. 이런 메시지를 가장 잘 커뮤니케이션하는 방법이 바로 스토리텔링이다.


'어떻게 하면 메시지를 쉽게 전달할까', '어떻게 하면 메시지를 쉽게 이해하게 할까'라는 홍보, 마케팅, 광고를 담당하는 전문가들이 항상 고민하는 숙제이다. 스토리텔링은 이를 해결해준다.   



강의 커리큘럼은 다음과 같다.


1. 스토리텔링 기본 구조와 기능
2. 홍보(PR) 스토리텔링
3. 광고 스토리텔링
4. 스토리텔링 7가지 법칙
5. 브랜드 스토리 10가지 기법


먼저, 스토리텔링 기본 구조와 기능에 대해 강의했다. 스토리의 3요소인 인물, 배경, 사건, 갈등과 해결, 기승전결에 대해 30분 정도 설명했다. 나는 스토리텔링 강의에서 스토리의 기본 요소와 구조가 브랜드 스토리텔링에 녹아들어 가기 때문에 이를 먼저 강의한다.


​그리고 홍보(PR) 스토리텔링, 광고 스토리텔링을 이어서 사례를 보여주고 스토리를 분석한다. 브랜드 아이덴티티, 메시지, 언론 보도자료, 이벤트, 브랜드 로고, 슬로건, CSR 등 홍보에서 어떻게 쓰이는지, 또 결핍과 해결 구조, 광고 모델, 패러디 활용, 캐릭터 등 광고에서 어떻게 활용되는지를 이미지와 동영상을 통해 보여주고 이론을 정리해준다.



스토리텔링 기초와 홍보, 광고에서 스토리텔링 활용법을 강의한 뒤에는 '스토리텔링 7가지 법칙'과 '브랜드 스토리 10가지 기법'에 대해 설명한다. 스토리텔링 활용을 위한 정리 차원이다. 이 두 가지 법칙은 아직 미흡하지만 그동안 쓴 저서 『브랜드 스토리텔링』과 『브랜드 스토리 10가지 법칙』에 나온 내용을 업데이트해서 정리해 강의한다.



학생들과의 만남은 언제나 신선하다. 그들에게 아직은 생소한 스토리텔링 분야지만 스토리텔링이 홍보와 디자인에 꼭 필요한 영양제가 되리가 믿는다. 을지대 의료홍보디자인학과 학생들에게 하늘보다 높은 꿈이 펼쳐지길 고대한다. 강의장 뒤에는 드높은 하늘로 향하는 암벽등반대가 있다.   


김태욱 강사 / 컨설턴트
- 홍보 분야 : 홍보전략, 언론홍보, 보도자료 작성, 사회복지 문화 홍보 교육
- 스토리텔링 분야 : 브랜드스토리텔링, 소셜스토리텔링, 퍼스널스토리텔링 교육
- 소셜미디어 분야 : 온라인 홍보, 소셜미디어 홍보, 소셜콘텐츠 코칭 교육
- 1기업 홍보마케팅 분야 : 홍보마케팅 전략, 퍼스널브랜딩 전략 코칭 자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