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보기획 언론홍보

경기도인재개발원, "정책 스토리텔링 홍보" 강의

홍보강사 김태욱 2019. 5. 25. 15:30

경기도인재개발원은 벌써 한여름이다. 지난해 여름과 겨울에 정책스토리텔링홍보 강의를 왔었는데, 벌써 또 여름이 되었다. 울창한 나무 사이로 보이는 경기도인재개발원이 반갑다. 실은 바로 옆 건물인 경기복지재단에 더 자주 왔다. 4년 전부터 경기복지재단 사회복지서비스기관 홍보마케팅 컨설팅을 계속하고 있기 때문이다.  



강의 시장에서는 교육을 받는 교육생의 지각은 용서되지만 강사의 지각은 용납되지 않는다. 그래서 난 항상 일찍 서두른다. 아침 9시 강의인데 7시 50분 경기도인재개발원에 도착했다. 이렇게 일찍 오면 경기도인재개발원 1층 카페 에이미스에서 커피를 마신다. 텀블러에 담아 가니 100원을 깎아준다. 작년부터 텀블러를 사용했는데, 괜찮다. 내가 할 수 있는 환경보호운동도 되고, 또 남은 커피를 가져갈 수 있어 좋다.



426호. 오늘 스토리텔링 강의할 강의장에 올라가니 교육생 한 분만이 계셨다. 아마 시간이 딱 돼야 올 모양이다. 대부분 그렇다. 강의장에 일찍 도착하면 몇 가지 점검을 꼭 한다. 먼저 교육생들이 강의 슬라이드를 잘 볼 수 있는지 체크했다. 좀 희미해서 잘 안 보이면 앞 전등을 끈다.



강사 자리에서 화면을 띄우고, 포인터 연결과 동영상을 체크하고, 마이크를 체크하고, 시간을 쉽게 볼 수 있게 내 앞에 시계를 놓는다. 예전 시계인데 이건 가방에 넣고 다니며 강의장에서만 쓴다.



이 과정은 경기도인재개발원에서 주관하는 "2019년 제1기 홍보전문가 양성 과정"이다. 여기서 나는 정책홍보 스토리텔링 전략 강의를 했다. 국가공무원인재개발원, 서울시인재개발원, 지방자치인재개발원, 부산시인재개발원, 경기도인재개발원 등 정부기관 공무원 인재개발원 홍보전문가 과정에서 자주 강의를 했다. 그런데 강의 과목은 서로 각각 다르다. 홍보개론과 홍보전략, 보도자료 작성, 온라인 소셜미디어 홍보도 강의했고, 여기 경기도인재개발원처럼 스토리텔링 정책 홍보 강의도 한다. 



경기도 성남시, 의정부시, 시흥시 등 시와 기관에 40여 분이 오셨다. 홍보를 직접 담당하시거나 향후 홍보 업무를 맡기 위해 준비를 하시는 공무원들이다. 3시간이 금방 지나갔다. 정책브랜드애 담긴 스토리, 일반 브랜드 스토리 사례, 스토리 기본 구조, 스토리텔링 기법, 정책홍보 스토리텔링 방법 등 강의를 했다. 아마 처음이라 실무에 바로 적용하기란 쉽지 않지만 중요성과 방법에 대한 큰 그림은 그릴 수 있다.  강의 커리큘럼은 다음과 같다.


I. 스토리의 구조와 스토리텔링의 기능
  1. 정책홍보와 정책브랜드 스토리텔링 사례
  2. 브랜드 스토리텔링 사례
  3. 스토리 기본 구조와 4가지 유형


II. 정책 홍보 스토리텔링 기법 활용
  1. 스토리텔링 기능
  2. 홍보·광고·브랜드 스토리텔링 사례와 기법
  3. 정책 홍보 스토리텔링 제언과 4단계 기법


III. 뉴미디어와 소셜스토리텔링 기법 활용
  1. 2019 미디어 변화와 뉴미디어 트렌드
  2. 소셜미디어와 스토리텔링 기법



■ 김태욱 강사 / 컨설턴트
- 홍보 분야 : 홍보전략, 언론홍보, 보도자료 작성, 위기커뮤니케이션, 사회복지홍보
- 스토리텔링 분야 : 브랜드스토리텔링, 소셜스토리텔링, 퍼스널스토리텔링
- 소셜미디어 분야 : 온라인 홍보, 소셜미디어 홍보, 소셜콘텐츠 기획
- 1기업 홍보마케팅 분야 : 홍보마케팅 전략, 퍼스널브랜딩 전략, 온라인홍보 실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