브랜드 스토리텔링

경기도, 도.시.군.공공기관 홍보워크숍 "정책 스토리텔링 홍보" 특강

홍보강사 김태욱 2019. 4. 11. 09:25

봄비 내리는 지난 4월 10일, 용인에 있는 중소기업인력개발원에서 경기도 홍보기획관이 주관한 "2019년 도-시,군 공공기관 홍보담당자 워크숍이 진행되었다.



최근 홍보 트렌드와 우수 사례를 공유하고 경기도 시, 군, 공공기관 홍보담당자 역량강화와 네트워크 구축을 위한 워크숍 형태였다. 참석인원은 총 130명이며, 경기도청에서는 홍보기획관, 대변인, 도의회, 평화대변인, 성남시, 용인시, 안양시, 의정부시, 시흥시, 가평군 등 시와 군에서는 시 군 홍보 언론 관련부서 팀장 담당자, 경기과학진흥원, 경기복지재단, 경기테크노파크, 경기일자리재단, 경기농식품유통진흥원, 경기도시공사, 경기의료원, 경기도가족여성연구원, 경기콘텐층진흥원 등 공공기관 홍보 언론 관련부서 팀장 담당자 많은 곳에서 참석했다. 이중 내가 강의를 하거나 컨설팅을 했던 시와 공공기관도 꽤 있었다.  



홍보 워크숍 주요 내용은 경기도 시 군 공공기관 홍보 우수 사례 공유와 토론, 2개의 전문가 특강이었다. 그중 하나는 언론인이 강의하는 언론홍보 특강이고, 또 하나는 내가 강의하는 스토리텔링 정책 홍보다. 내 특강 제목은 "소셜미디어 시대의 정책 스토리텔링 홍보전략"이다.


기관에서 스토리텔링 강의할 때, 처음에는 정책과 홍보, 정책브랜드, 정책스토리텔링에 대한 관계를 강의한다. 그리고 그에 대한 사례를 보여주고, 정책 브랜드, 스토리텔링 기법, 정책스토리텔링 제언을 강의한다. 이번 강의는 특강으로 90분이 주어져서 전달이 좀 미흡했다는 생각이 들었다. 정책스토리텔링 강의는 3~4시간 정도가 적당하다. 



"정책 성공의 절반은 이해와 설득이다.
이를 위해 브랜드를 만들고 홍보한다.
정책브랜드를 가장 쉽게 소통하는 법은 스토리텔링 !
스토리텔링으로 부드럽게 개입한다."
- <정책스토리텔링홍보> 강의 중


특강 커리큘럼은 다음과 같다.

1. 정책 홍보와 정책 브랜드 스토리텔링 사례
2. 홍보·광고·이벤트·메시지 스토리텔링 기법과 전략
3. 2019년 뉴미디어 트렌드와 소셜스토리텔링 홍보 기법



홍보전략은 목표공중에게 쉽게 전달하는 방법을 찾는 것이고, 그중 스토리텔링은 가장 쉽게 전달하는 방법이다.


■ 김태욱 강사 / 컨설턴트
- 홍보 분야 : 홍보전략, 언론홍보, 보도자료 작성, 위기커뮤니케이션, 사회복지홍보
- 스토리텔링 분야 : 브랜드스토리텔링, 소셜스토리텔링, 퍼스널스토리텔링, 정책스토리텔링
- 소셜미디어 분야 : 온라인 홍보, 소셜미디어 홍보, 소셜콘텐츠 기획
- 1기업 홍보마케팅 분야 : 홍보마케팅 전략, 퍼스널브랜딩 전략, 온라인홍보 실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