브랜드 스토리텔링

한국프로축구연맹(K리그), "스토리텔링홍보과 온라인홍보" 강의

홍보강사 김태욱 2019. 4. 3. 10:06

지난 11월에 한국프로축구연맹 K리그 대상 홍보 강의를 한국생산성본부 KPC에서 했다. 올해는 그 연장 강의로 22개 구단 홍보담당자들 대상 "PR 과정 (1차)" 강의를 했다. 10시간 중 2시간은 KPR 김주호 대표님께서 "축구의 경쟁상대는 야구일까?"라는 제목의 특강을 했고, 나머지 8시간은 내가 맡은 홍보 실무 과정이다.


"어휴 8시간을 어떻게 하세요. 난 2시간 해도 힘든데..."

2시간 특강을 마친 김주호 대표님께서 반갑게 맞아 주시며 건네셨다. 나 역시 처음엔, 그러니까 8년 전에는 8시간 강의가 무척 힘들었다. 하지만 이젠 오히려 특강이 더 힘들다. 장거리 육상 선수가 100미터 달리기가 더 힘든 것처럼...



지난 11월 강의는 초급 PR 과정으로 언론홍보와 보도자료 기획 작성 실습을 진행했었는데, 참가한 22개 축구 구단 홍보담당자 반응이 괜찮아서 중급과정으로 이번에 진행하게 되었다. 강의 제목은 뉴미디어 시대의 홍보기획 및 실행전략"이다. 


주요 강의 내용은 크게 3가지다. 4월 1일, 3시부터 6시까지 3시간은 스토리텔링 홍보, 4월 2일 9시부터 12시까지 3시간은 온라인 소셜미디어 홍보, 점심 후 1시부터 3시까지 2시간은  위기관리커뮤니케이션 언론대응이다. 

커리큘럼은 다음과 같다.



I. 스토리텔링 기법을 활용한 홍보 기획 및 실행 (3시간)
  - 홍보에서의 스토리텔링 개념 및 유형
  - 홍보·마케팅에서 스토리텔링 기법 분석
  - 광고·프로모션·메시지 스토리텔링 사례 분석
  - 스토리텔링 기법을 활용한 홍보 전략
   [실습] 스토리 소재 개발과 스토리텔링 전략


II. 온라인 소셜미디어에서 홍보 콘텐츠 기획 및 제작 (3시간)
  - 뉴미디어 변화와 홍보 트렌드
  - 온라인 키워드 전략과 온라인 콘텐츠 개발
  - 스토리텔링 활용한 소셜콘텐츠 기획과 제작
  - 소셜스토리텔링 중심의 소셜미디어 운영 전략
   [실습] 온라인 키워드 전략과 소셜스토리텔링 전략


III. 위기관리커뮤니케이션의 이해 및 사례분석 (2시간)
  - 위기관리 커뮤니케이션 이해
  - 위기관리 커뮤니케이션 프로세스 이해
  - 언론 및 소셜미디어 대응 사례와 방안
  - 온오프라인에서 임직원 홍보 방안


첫째 날에는 간단한 스토리텔링 실습도 진행했다. 가상 구단의 캐릭터를 만들고, 캐릭터 네이밍, 탄생스토리, 스토리텔링 홍보 전략을 조별 실습이다. 30분 정도의 짧은 실습이지만 그 결과물이 신선했다. 아마 이 실습에서 나온 아이디어 중 일부는 실무에 활용해도 손색이 없을 정도였다. 결과물을 꼼꼼히 촬영해 가시는 분도 계셨다. 



둘째 날은 온라인 소셜미디어 활용 홍보 마케팅 전략과 위기커뮤니케이션을 강의했다. 강의 중 일부 실습은 간단히 진행했다. 특히 이날은 경남FC 관련 이슈가 있어, 중간중간 이슈에 관해서 이야기도 나눴다. 

 


한국프로축구연맹 K리그에는 울산 현대 축구단, FC 서울, 상주 상무 프로축구단, 전북 현대 모터스, 경남 FC, 강원FC, 대구FC, 인천 유나이티드, 포항 스틸러스, 수원 삼성 블루윙즈, 성남FC, 제주 유나이티드, 광주 FC, 아산 무궁화 프로축구단, 부천 FC, 대전 시티즌, 수원 FC, 부산 아이파크, FC 안양, 전남 드래곤즈, 안산 그리너스, 서울 이랜드 등 22개 구단이 있다.

■ 김태욱 강사 / 컨설턴트

- 홍보 분야 : 홍보전략, 언론홍보, 보도자료 작성, 위기커뮤니케이션, 사회복지홍보

- 스토리텔링 분야 : 브랜드스토리텔링, 소셜스토리텔링, 퍼스널스토리텔링

- 소셜미디어 분야 : 온라인 홍보, 소셜미디어 홍보, 소셜콘텐츠 기획

- 1기업 홍보마케팅 분야 : 홍보마케팅 전략, 퍼스널브랜딩 전략, 온라인홍보 실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