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월요일 화요일 '스토리텔링 마케팅 기획 실무' 강의를 끝으로 2018년 한국능률협회컨설팅 KMAC 강의를 모두 마쳤다. '스토리텔링 마케팅 기획 실무'과정은 2013년 내기 제안해 만든 과정으로 매년 4~7회 정도 진행을 하고 있다. 올해도 추석 연휴 기간을 제외하고 강의가 진행되었다. 2019년에는 좀 더 새롭게 하기 위해 브랜드스토리를 활용한 마케팅 전략도 추가했다. 변경된 2019년 '스토리텔링 마케팅 기획 실무'는 2일 16시간으로 진행되며 커리큘럼은 다음과 같다.
1. 브랜드와 스토리텔링
- 브랜드와 브랜드 아이덴티티
- 브랜드 미션과 브랜드 스토리텔링
2. 스토리의 구조와 스토리텔링의 기능
- 스토리 개념과 도입 배경
- 스토리 3요소와 기본 구조 분석
- 사례로 보는 브랜드 스토리텔링의 기능
[실습] 3요소 중심 스토리 구조 기획과 제작
3. 브랜드 스토리텔링 기법 활용
: 홍보 마케팅 콘텐츠 전략 수립
- 스토리텔링 유형과 브랜드 스토리텔링
- 홍보·마케팅에서 스토리텔링 기법 분석
- 광고·프로모션·메시지 스토리텔링 사례 분석
- 브랜드 스토리텔링 개발 기법
[실습] 브랜드 스토리텔링 기획과 제작
4. 스토리 구조를 활용한 홍보 마케팅 전략 진단
- 스토리 구조를 활용한 자사 브랜드 진단
- 스토리텔링 중심 홍보·마케팅 전략 방향 수립
[실습] 우리 브랜드 마케팅 전략 진단과 방향
5. 스토리텔링과 소셜미디어 홍보 마케팅 실행 전략
- 소셜미디어 시대의 스토리텔링 변화
- 스토리텔링 vs 소셜스토리텔링
- 온라인 소셜미디어 홍보 마케팅 실행 4단계
- 키워드와 해시태그(#)로 만드는 소셜스토리텔링
6.소셜스토리텔링 기법 활용
: 소셜미디어 콘텐츠마케팅 전략
- 스토리텔링 활용한 소셜콘텐츠 기획과 제작
- 소셜스토리텔링 중심의 소셜미디어 운영 전략
- 스마트기기 활용한 소셜콘텐츠 제작 방법
[실습] 스토리텔링을 활용한 콘텐츠 제작
KMAC에서 강의하는 다른 하나는 '홍보 PR 기획 및 전략 향상 과정'이다. 이 과정에서는 2일 강의 중 둘째 날을 맡아서 한다. 둘째 날은 위기관리 커뮤니케이션과 온라인홍보다. 커리큘럼은 다음과 같다.
I. 위기관리 커뮤니케이션 이해와 대처 방안
최근 위기상황 분석과 특징
위기관리 커뮤니케이션 이해와 단계별 대처 방안
위기관리 커뮤니케이션 3요소 : 3M
언론과 소셜미디어 위기관리 커뮤니케이션 기술
II. 온라인 홍보 전략 (1): 검색과 바이럴
최근 온라인 미디어 변화와 대응 : 포털과 SNS
온라인 소셜 홍보 마케팅 실행 전략 4단계
포털사이트 분석과 SNS 채널별 활용법
온라인사용자의 채널 유입과 팔로워 확보 방안
키워드와 해시태그(#) 온라인 홍보 실행 전략
III. 온라인 홍보 전략(2) : 스토리텔링과 콘텐츠
스토리텔링 개념과 소셜미디어에서 활용 방안
소셜스토리텔링 중심의 소셜미디어 운영 전략
소셜 콘텐츠 6가지 조건 : 주제, 이미지, 스토리
스마트기기 활용한 콘텐츠 제작 방법
[실습] 이미지, 동영상, 이미지스토리 기획 제작
한국능률협회컨설팅 KMAC도 벌써 7년 정도 강의를 했다. 강의는 할수록 어렵다. 단순히 강의시간이 어려운 게 아니라 준비하는 과정이 어렵다. 강의 내용과 교안을 계속 업그레이드해야 하기에 항상 공부해야 한다. 오늘도 휴일이지만 주문한 두 권의 책이 도착했다. 10월 이후 12월까지 강의가 몰려 몸살감기가 왔다. 그래도 틈틈이 공부를 해야 한다.
'홍보기획 언론홍보' 카테고리의 다른 글
수성구건강가정다문화가족지원센터, 홍보 실무 강의 (0) | 2018.12.20 |
---|---|
한국소비자원, '보도자료 작성과 언론대응' 특강 (0) | 2018.12.16 |
한국수력원자력, '보도자료 작성 실습' 진행 (0) | 2018.12.07 |
언론중재위원회, "언론홍보 보도자료 기획 작성" 강의 (0) | 2018.12.05 |
한국생산성본부 홍보 기획 과정 강의 (0) | 2018.11.28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