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보기획 언론홍보

KMAC, '스토리텔링 마케팅' '온라인홍보전략' 강의

홍보강사 김태욱 2018. 12. 15. 10:07





지난 월요일 화요일 '스토리텔링 마케팅 기획 실무' 강의를 끝으로 2018년 한국능률협회컨설팅 KMAC 강의를 모두 마쳤다. '스토리텔링 마케팅 기획 실무'과정은 2013년 내기 제안해 만든 과정으로 매년 4~7회 정도 진행을 하고 있다. 올해도 추석 연휴 기간을 제외하고 강의가 진행되었다. 2019년에는 좀 더 새롭게 하기 위해 브랜드스토리를 활용한 마케팅 전략도 추가했다. 변경된 2019년 '스토리텔링 마케팅 기획 실무'는 2일 16시간으로 진행되며 커리큘럼은 다음과 같다. 


1. 브랜드와 스토리텔링
  - 브랜드와 브랜드 아이덴티티
  - 브랜드 미션과 브랜드 스토리텔링


2. 스토리의 구조와 스토리텔링의 기능
  - 스토리 개념과 도입 배경
  - 스토리 3요소와 기본 구조 분석
  - 사례로 보는 브랜드 스토리텔링의 기능
  [실습] 3요소 중심 스토리 구조 기획과 제작


3. 브랜드 스토리텔링 기법 활용
  : 홍보 마케팅 콘텐츠 전략 수립
  - 스토리텔링 유형과 브랜드 스토리텔링
  - 홍보·마케팅에서 스토리텔링 기법 분석
  - 광고·프로모션·메시지 스토리텔링 사례 분석
  - 브랜드 스토리텔링 개발 기법
  [실습] 브랜드 스토리텔링 기획과 제작


4. 스토리 구조를 활용한 홍보 마케팅 전략 진단
  - 스토리 구조를 활용한 자사 브랜드 진단
  - 스토리텔링 중심 홍보·마케팅 전략 방향 수립
  [실습] 우리 브랜드 마케팅 전략 진단과 방향


5. 스토리텔링과 소셜미디어 홍보 마케팅 실행 전략
  - 소셜미디어 시대의 스토리텔링 변화
  - 스토리텔링 vs 소셜스토리텔링
  - 온라인 소셜미디어 홍보 마케팅 실행 4단계
  - 키워드와 해시태그(#)로 만드는 소셜스토리텔링


6.소셜스토리텔링 기법 활용
  : 소셜미디어 콘텐츠마케팅 전략
  - 스토리텔링 활용한 소셜콘텐츠 기획과 제작
  - 소셜스토리텔링 중심의 소셜미디어 운영 전략
  - 스마트기기 활용한 소셜콘텐츠 제작 방법
 [실습] 스토리텔링을 활용한 콘텐츠 제작


KMAC에서 강의하는 다른 하나는 '홍보 PR 기획 및 전략 향상 과정'이다. 이 과정에서는 2일 강의 중 둘째 날을 맡아서 한다. 둘째 날은 위기관리 커뮤니케이션과 온라인홍보다. 커리큘럼은 다음과 같다.


I. 위기관리 커뮤니케이션 이해와 대처 방안
  최근 위기상황 분석과 특징
  위기관리 커뮤니케이션 이해와 단계별 대처 방안
  위기관리 커뮤니케이션 3요소 : 3M
  언론과 소셜미디어 위기관리 커뮤니케이션 기술


II. 온라인 홍보 전략 (1): 검색과 바이럴
  최근 온라인 미디어 변화와 대응 : 포털과 SNS
  온라인 소셜 홍보 마케팅 실행 전략 4단계
  포털사이트 분석과 SNS 채널별 활용법
  온라인사용자의 채널 유입과 팔로워 확보 방안
  키워드와 해시태그(#) 온라인 홍보 실행 전략


III. 온라인 홍보 전략(2) : 스토리텔링과 콘텐츠
  스토리텔링 개념과 소셜미디어에서 활용 방안
  소셜스토리텔링 중심의 소셜미디어 운영 전략
  소셜 콘텐츠 6가지 조건 : 주제, 이미지, 스토리
  스마트기기 활용한 콘텐츠 제작 방법
  [실습] 이미지, 동영상, 이미지스토리 기획 제작





한국능률협회컨설팅 KMAC도 벌써 7년 정도 강의를 했다. 강의는 할수록 어렵다. 단순히 강의시간이 어려운 게 아니라 준비하는 과정이 어렵다. 강의 내용과 교안을 계속 업그레이드해야 하기에 항상 공부해야 한다. 오늘도 휴일이지만 주문한 두 권의 책이 도착했다. 10월 이후 12월까지 강의가 몰려 몸살감기가 왔다. 그래도 틈틈이 공부를 해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