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보기획 언론홍보

한국생산성본부 홍보 기획 과정 강의

홍보강사 김태욱 2018. 11. 28. 09:15


2018년 한국생산성본부 KPC 정기 강의를 모두 마쳤다.
올해는 유독 과정이 많았다. 그 중 내가 제일 좋아하는 과정은 "홍보(PR)기획 및 실행전략"이다. 2011년부터 강의를 맡아 했으니 무려 약 8년 정도 진행한 셈이다. 3일 과정 중 처음엔 첫날 커리큘럼인 '홍보 이해와 언론PR'을 맡아 강의했다. 그러다 차츰 늘어나 5~6년 전부터 3일 중 2일을 강의하게 되었다. 내용은 다음과 같다.





1. 언론PR과 뉴미디어PR의 이해
2. 위기관리 커뮤니케이션의 이해와 실습
3. 스토리텔링 기법을 활용한 홍보 기획과 실행
4. 소셜미디어에서 홍보 콘텐츠 기획과 제작


이중 전반적인 홍보 전략, 언론홍보, 미디어 이해, 보도자료 기획 작성은 첫날에 강의한다. 가능한 실습을 하려 하지만 시간이 부족할 때는 강의로 대체하기도 한다.





둘째 날은 나머지 파트인 위기관리 커뮤니케이션, 스토리텔링 홍보 마케팅, 온라인홍보 소셜미디어 홍보를 크게 3파트로 나누어 강의한다.

'홍보기획 및 실행전략'과 함께 KPC에서 정기적으로 하는 강의는 "언론홍보 보도자료 작성" 과정이다. 이 과정은 하루 과정으로 "홍보기획 및 실행전략"에서 언론홍보만을 중점적으로 강의한다. 여기서는 꼭 실습을 진행한다.  또, '뉴미디어마케팅 과정'에서 '온라인 홍보 소셜미디어 홍보' 파트를 맡아서 했고, 중소기업 특화 과정으로 "중소기업을 위한 온라인 소셜미디어 홍보 전략" 2일 과정과 "스토리텔링 마케팅 기획 과정" 1일을 맡아 강의했다.

 

며칠 전 2019년 한국생산성본부 강의 일정이 왔다. 내년에는 일단 "홍보기획 및 실행전략"과 "언론홍보 보도자료 작성"과정은 5회씩 10회 정도 일정을 잡았다. 마침 어제 한국능률협회컨설팅 KMAC에서도 2019년 교육 일정이 메일로 왔다. "홍보(PR) 기획 및 전략 향상과정"과 "스토리텔링 마케팅 기획 실무 과정"이 10회 정도 일정이 잡혔다. 다행히 내년에는 겹치는 날이 없어 일정 조정이 필요 없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