온라인 소셜 마케팅

복잡한 URL 고민, bit.ly에서 한글로 단축하자

홍보강사 김태욱 2018. 10. 6. 11:09



암호같은 복잡하고 어려운 URL은 다른 사람에게 알려주기 힘들다.
내 사이트나 블로그를 다른 사람에게 알려주려고 할 때, URL이 복잡할 경우가 종종 있다.

이를 극복하기 위해서는 세 가지 방법이 있다.

 
첫째, ID를 쉽게 만든다. 이를 위해 좋은 ID를 다른 사람이 만들기 전에 만들어야 한다.
둘째, 새로운 URL을 만들어 연결한다. 이 방법은 후이즈, 가비아 등 URL 서비스에 가서 등록해야 한다. 물론 사용료도 지불해야 한다.
셋째, 단축 URL를 만든다. 여기서 소개할 bit.ly를 사용하는 방법이다. 

bit.ly는 길고 복잡한 암호같은 URL를 단축해서 표현하는 방법이다. 주로 내 콘텐츠를 다른 사람에게 전달할 때 사용한다. 그런데 아직 많이 알려지지 않았지만, 사이트를 만드는 방법이 될 수도 있다. 그것도 한글로... 자 여기서, 한글 단축 URL 방법에 대해 간단하게 설명하겠다.


1. bit.ly 접속과 회원가입


첫째, 비틀리 사이트인 http://bit.ly 사이트에 접속한다. 여기서 우측 상단 회원가입 SIGN UP을 클릭하고, 가입을 하자. 간단하게 구글이나 페이스북으로 가능하다.


2. 단축할 URL 붙이기 


둘째, 내가 단축하고자 하는 URL을 원래 사이트에서 복사한후, 비틀리 상단 중앙 (1)에 붙이고, (2)CREATE를 클릭하자.  나는 플러스친구 사이트인 "스토리엔 김태욱"을 복사해서 붙였다. 원래 사이트 URL은 "pf.kakao.com/_IHwul"로 보인다.


3. 단축할 URL 붙이고 CREATE 클릭하기


셋째, CREATE BITLINK 아래 (3)에 다시 단축할 URL을 붙여 넣자. 그리고 우측 하단에 (4)CREATE를 클릭하자. 여기서는 클릭 두 번이면 된다.


4. 새 URL 만들고 저장하기 


네째, 지금은 브랜드 관범에서 전략적인 고민을 해야 한다. (5)에 "bit.ly/XXXX" 이런 식으로 나온다. 이때 "bit.ly/0000"을 만들면 된다. 하나의 콘텐츠라면 고민하지 않아도 되지만, 만약 비교적 오랫동안 사용할 브랜드 사이트라면 이 "0000"의 네이밍을 잘 생각하자. 후이즈에서 URL을 선점하는 작업과 같다. 국문, 영문 다 가능하다. 나는 플러스친구 "스토리엔 김태욱" 포스팅 페이지 URL인 "pf.kakao.com/_IHwul"를 "bit.ly/스토리엔"으로 만들었다. 그리고 우측 하단에서 (6)SAVE를 클릭하자. 다 만들어졌다. 플친 페이지가 "bit.ly/스토리엔"으로 완성되었다.

참고로 사용해보지는 않았지만, EDIT 페이지가 있어 수정도 가능하다. 하지만, 다른 사람이 선점한 키워드라면 할 수없으니 잘 판단해서 한 번에 하는 게 좋다.


5. 새로운 URL로 페이지 확인하기 


한번 확인해보자. URL 창에 "bit.ly/스토리엔"을 넣고 엔터를 치자, 플러스친구 페이지 "스토리엔 김태욱" 페이지가 나왔다. 내 사이트가 복잡하고 길고 어려운 URL이 고민이라면 한 번쯤 사용해보자. bit.ly 단축 URL은 브랜드 키워드 선점이기도 하다.  
어제 만든 단축 URL이다. 플친 스토리엔 김태욱 페이지는 "bit.ly/스토리엔", 스토리 만드는 홍보기획자 김태욱 페이지는 "bit.ly/김태욱"으로 만들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