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8년 이제 온라인홍보 마케팅은 선택이 아닌 필수다.
2010년 트위터를 필두로 SNS가 홍보 마케팅의 세계에 들어왔다.
이어 페이스북, 카카오스토리, 유튜브, 인스타그램으로 이어지며 홍보 마케팅에서 소셜미디어는 점점 강해졌다.
이제 소셜미디어와 온라인을 빼고 홍보를 말하려면 불가능하다.
심지어 2010년 이전에 홍보팀 업무의 중심이었던 언론홍보조차 신문지면보다는 온라인 뉴스에 집중하고 있다.
기관과 기업 강의도 대부분 온라인 홍보와 소셜미디어마케팅에 집중되고 있다.
2011년 <소셜마케팅 7가지 법칙>을 집필하고 트위터, 페이스북 중심의 소셜마케팅 강의와 컨설팅이 물밀듯이 들어왔다.
그러나 이제는 많이 달라졌다.
온라인을 중심으로 홈페이지, 블로그, 카카오스토리, 페이스북, 인스터그램, 유튜브 등 다양한 미디어믹스와 OSMU식 킬링 콘텐츠를 잘 활용해야 한다. 여기에 스마트스토어와 톡스토어 등 쇼핑도 생각해야 한다.
그래서 최근 다시 강의 커리큘럼을 업데이트했다.
"블로그에 카.페.인.을 치자"라고 하며 아래 커리큘럼을 완성했다.
홍보전략에서 미디어, 팔로워, 유입, 콘텐츠, 이벤트, 제작을 두루 다뤘다.
8시간 커리큘럼으로 적당하다.
<온라인홍보 소셜마케팅 전략과 실행 과정>
제목 : "블로그에 카페인을 쳐라"
1. 온라인 소셜 홍보 마케팅 전략
2. 온라인 소셜 홍보 마케팅 실행 4단계
3. 온라인 소셜미디어 종류와 특징
4. 미디어 운영 계획
5. 팔로워 확보 전략
6. 온라인 검색 키워드 세팅과 전략
7. 온라인 검색 키워드 중심 블로그 콘텐츠 제작
8. 소셜 해시태그 세팅과 전략
9. 소셜스토리텔링 콘텐츠기획과 제작
10. 소셜콘텐츠 만들기
'온라인 소셜 마케팅' 카테고리의 다른 글
전북테크노파크, "소셜미디어 홍보 마케팅" 강의 (0) | 2018.10.08 |
---|---|
복잡한 URL 고민, bit.ly에서 한글로 단축하자 (0) | 2018.10.06 |
다음과 네이버의 "스토리엔 김태욱" 검색 결과 차이는? (0) | 2018.09.23 |
홍보강사, 스마트스토어 강의 듣다 (0) | 2018.09.22 |
인스타그램 비즈니스 계정 전환 완료 (0) | 2018.09.22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