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보기획 언론홍보

홍보, 브랜드스토리텔링, 소셜마케팅, 1인기업 관련 김태욱 저서 소개

홍보강사 김태욱 2018. 10. 5. 10:13

 

20년 이상 홍보 일을 하면서 경험하고 공부한 내용을 10년 간 쭉 책으로 기록했습니다. 9권, 개정판 2권을 포함하면 11권의 집필서적이 있습니다. 또, 1인기업 홍보마케팅을 위한 책이 한권 더 나올 예정입니다. 2007년부터 2018년까지 홍보, 소셜마케팅, 브랜드스토리, 콘텐츠 관련 집필을 하였으며, 이 책들은 일과 함께 걸어온 저의 여정을 그대로 말해줍니다. 홍보로 입문부터 시작하여, 소셜미디어 태동기를 거쳐, 스토리텔링까지, 제 홍보 마케팅의 여정을 담았습니다. 비록 후배들을 위해 집필은 했지만 아직도 부족합니다. 책 10권을 간략하게 소개하겠습니다. 

 

1. <똑똑한 홍보팀을 만드는 실전홍보세미나, 2015 최신 개정판>

    _ 2007.2(초판), 2011.9 (개정판), 2015.1(개정판2) 커뮤니케이션북스 발행

    - 홍보 입문자, 홍보를 전공하는 학생, 기업홍보, 홍보대행사 입문자를 위한 책입니다.

    - 저자의 기업홍보팀과 PR대행사 경험에 홍보이론들을 연결하고, 그 방안을 제시했습니다.

    - 2015년 최신 개정판은 미디어 환경에 따라 온라인 홍보를 대폭 추가하였습니다. 

    - 홍보를 하는 사람이면 한번쯤 알고 넘어가야할 홍보이론과 실무 이론을 다루었습니다.

    - 홍보 초보, 홍보 전문가, 온라인 홍보 전문가, 기업 홍보팀장 등 4단계로 구성되어,

      홍보 입문에서 기업 홍보팀장이 되기위한 단계적인 홍보팀 실무서입니다.



2. <스스로 배워서 마음대로 써먹는 전략홍보 워크북>_ 2007.12. 커뮤니케이션북스 발행

    - 홍보 전략서입니다.

    - 일반적인 홍보전략 수립 요령을 유형별로 나누어,

      스스로 회사를 분석하고 유형에 맞게 전략홍보 수립을 해볼 수 있습니다.

    - 한번 워크북에 그림을 그려보면 그 다음부터는 스스로 써먹을 수 있도록 한 홍보 전략 수립서입니다.  

    - 중간중간에 써먹을 만한 홍보 사례나 이론을 심심풀이로 넣어 두었습니다.



3. <제대로 통하는 소셜마케팅 7가지 법칙>_ 2011.3. 다우출판 발행, 공저

    - 초보 소셜마케터를 위한 소셜마케팅 안내가이드입니다

    - 국내 소셜미디어 마케팅, 홍보를 중심으로 사례를 다루었습니다.

    - 그 중에서 소셜마케팅에서 잊어서는 않될 주요 법칙 7가지를 요일별로 재미있게 뽑아냈습니다.

    - 미디어, 트위터 전문가인 미르몽 이영균과 함께 만들었습니다.



4. <브랜드스토리마케팅, 브랜드가 말하게 하라!>_ 2012. 7. 커뮤니케이션북스 발행, 공저

     - 마케팅, 브랜드 담당자, PR, 광고인 등 브랜드스토리 마케팅 관련 업무자에게 권합니다.

     - 작가들이 말하는 스토리텔링이 아닌 마케터로서의 브랜드스토리텔링 전략과 방법론을 제시합니다.

     - 소셜미디어 시대에 적합한 브랜드스토리마케팅 전략을 다루었습니다.

     - 브랜드스토리마케팅 이론부분과 실전으로 활용할 수 있는 실무워크숍 부분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5. <광고를 이기는 콘텐츠의 비밀>_ 2013.11. 이지스퍼블리싱 발행, 공저

   - "소셜마케팅은 콘텐츠마케팅이다"에서 시작합니다.

   - 소셜스토리텔링 기법을 활용한 콘텐츠 전략을 다루었습니다.

   - 기업 및 기관의 소셜마케팅 담당자, 중소상인 등 소셜미디어를 활용하여 마케팅 및 홍보를 하시는 분에게 권합니다.

   - 소셜스토리텔링을 활용한 기획편, 글쓰기편, 이미지 제작편, 동영상 제작편으로 구성되었으며,

     관련 전문가들(스토리텔링 김태욱, 글쓰기 황윤정, 이미지 콘텐츠 한정진, 동영상 콘텐츠 이상열)과 함께 만들었습니다.

   - 이론, 사례, 실습으로 골고루 구성되어 있어 쉽게 실무에 활용할 수 있습니다.



6. <브랜드 스토리텔링>_ 2015. 4. 커뮤니케이션북스 발행

   - 브랜드 스토리텔링 "핵심"만 담았습니다.

   - 100페이지의 분량으로 쉽게, 금방 공부할 수 있습니다.

   - 실무를 직접 할 수 있도록 조목 조목 실습 사례를 들었습니다.

   - 대기업의 마케터, 홍보, 브랜드 매니저뿐 아니라, 중소기업 임원에게도 추천합니다.

   - 강의 내용을 그대로 담아, 필요시 워크숍이나 강의도 의뢰하면 진행 가능합니다.



7. <퍼스널 스토리텔링 전략>_ 2015. 11. 커뮤니케이션북스 발행

   - 개인브랜딩을 위한 전략서입니다.

   - 스토리텔링으로 전문화하고, 스토리두잉으로 진화해야 합니다.

   - 자신의 전문성을 찾고 이를 발전시켜나가는 워크북입니다.

   - 직장에서의 5년차 미만, 취업준비생을 위한 스토리텔링북입니다.

   - 강의 내용을 그대로 담아, 필요시 워크숍이나 강의도 의뢰하면 진행 가능합니다.



8. <브랜드 스토리 10가지 기법>_ 2016. 4. 커뮤니케이션북스 발행

   - 다양한 브랜드 스토리텔링 기법을 담았습니다.

   - 주간경제지 <이코노믹리뷰>에 기고했던 브랜드 스토리 칼럼을 분석했습니다.

   - 직접 기획할 수 있는 브랜드 스토리텔링 5법칙을 요약했습니다.

   - 그리고 브랜드 스토리를 소재를 개발하는 10가지 기법을 사례로 담았습니다.

   - 마케터, 홍보, 브랜드 매니저뿐 아니라, 중소기업 임원에게 추천합니다.



9. <사회복지 홍보>_ 2016. 6. 커뮤니케이션북스 발행

   - 사회복지기관, 비영리단체 분야의 홍보, 스토리텔링, SNS 마케팅을 담았습니다.

   - 주요 내용은 사회복지기관에서의 홍보 전략, 소셜미디어와 온라인 홍보, 브랜드 중요성,

     언론 홍보, 홍보물 제작, 행사, 스토리텔링, 후원, 지역사회 관계를 다루었습니다.

   - 사회복지 전문가의 관점이 아닌 홍보인의 시각에서 다루었습니다.

   - 사회복지사, 청소년지도사 등 사회복지 관련 분야에 일하는 분들께 추천합니다.



 10. <1인기업 홍보마케팅 전략>_ 2018. 예정. 커뮤니케이션북스 발행

   - 1인기업을 창업을 위한 사장님들에게 필요한 홍보 마케팅 전략과 전술을 담았습니다.

   - 주요 내용은 1인기업에서의 1인기업 상품 개발, 상품 서비스 네이밍, 시장 창조와 창직, 키워드 선점과 블로그 전략,
     소셜미디어 바이럴 전략, 포털사이트 공략, 명함 전략, 칼럼과 집필 전략, 문의 대응과 협의, 상품 리뉴얼과 외연 확장을

     구체적으로 담았습니다.

   - 핵심은 퍼스널브랜딩과 온라인홍보마케팅입니다.

   - 강사, 교수, 컨설턴트, 소상공인, 창업자, 프리랜서 등 1인 또는 작은 기업 창업자분들께 추천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