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보기획 언론홍보

PR컨설턴트를 위한 책 <전략홍보 워크북>

홍보강사 김태욱 2007. 12. 27. 22:00
스스로 배워서 마음대로 써먹는 전략홍보 워크북



진단에서 실행까지, 효과적인 홍보 전략과 방법을 알려주는 실전 워크북

이 책은 자가진단 워크북이다. 5가지 환경 요소에 따라 기업을 8가지 유형으로 나누고 이에 적합한 홍보 전략과 실행 방법을 제시했다. 저자는 16년간 기업홍보팀과 홍보컨설팅사에서 일해 온 홍보 전문가다. 이 책에는 그가 독자적으로 개발한 자가진단서와 홍보 프로그램이 담겨 있다. 독자 스스로 컨설턴트가 되어 기업을 진단하고, 홍보 전략을 수립, 실행할 수 있도록 단계별로 구성했다.

 

김태욱 - 성균관대학교 영문학과, 서울 시립대학교 경영대학원 졸업.

크라운제과, ADT캡스, 메타컴에서 기업홍보와 마케팅 업무를 담당.

현재 오리온그룹 홍보팀장 재직중.

저서 <똑똑한 홍보팀을 만드는 실전홍보세미나>


    

준비하기


왜 전략홍보인가?
전략이란 무엇인가?
홍보가 전략이어야 하는 이유
전략홍보의 정의
전략홍보 툴
전략홍보의 5대 상황 요소
전략홍보 방법론

실행하기


자가진단서 작성하기
홍보 자가진단서
우리 회사 유형 찾기

유형별 전략홍보 실행하기
갈매기형-장기적인 명성 관리에 초점을 두고 이슈의 리더가 돼라
산봉우리형-휴먼 미디어를 활용한 구전 홍보에 집중하라
높은수평형-마케팅 중심의 전방위 홍보를 하라
낮은수평형-장기적인 안목으로 홍보 여건부터 만들어라
좌하우상형-기업 브랜드를 최대한 활용하라
좌상우하형-다양한 프로그램을 활용하여 시너지를 극대화하라
W자형-CEO를 활용하여 전략적 언론 이슈를 창출하라
M자형-언론 홍보를 준비하는 전략적 광고 집행을 하라

 

평가하기


프로세스 관리하기
5대 상황 요소 점검하기
프로세스 관리하기

전략홍보 평가하기
아웃풋 평가
목표 평가
큰 그림 평가

뛰어넘기


내부 요소 설득하기
CEO 마인드 설득하기
홍보 예산 끌어오기
홍보 목표 전환하기

외부 요소 뛰어넘기
기업 브랜드 인지도 높이기
이슈화하기

성공적인 홍보활동을 위한 자가진단 워크북. 기업의 환경을 분석하여 유형별 핵심 홍보 전략과 실행 방법을 ,제시했다. 저자는 16년간 기업홍보팀과 홍보컨설팅사에서 일해 온 홍보 전문가다. 이 책에는 그가 독자적으로 개발한 자가진단서와 홍보 프로그램이 담겨 있다. 독자 스스로 컨설턴트가 되어 기업을 진단하고, 홍보 전략을 수립, 실행할 수 있도록 단계별로 구성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