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8 7

부평구문화재단 시민기자단, <생성형 AI를 활용한 온라인 콘텐츠 기획 제작> 강의

8월 말인데, 아주 더운 날씨 연속이다. 부평생활문화센터에서 부평문화재단 시민기자단 대상으로 강의를 했다. 강의 주제는 요즘 뜨겁게 달아오른 생성형 AI를 활용한 홍보 콘텐츠 제작법이다.  강의 제목은 으로 2시간 강의 커리큘럼은 다음과 같다. I. 온라인 SNS 홍보 콘텐츠 전략  1. 뉴미디어 변화와 온라인 SNS 홍보전략   - SEO 키워드와 해시태그 전략   - AI 최적화 전략 : AEO  2. 스토리텔링 이해와 온라인 SNS 콘텐츠 전략   - 스토리텔링 이해와 활용법   - 소셜스토리텔링을 활용한 SNS 콘텐츠 운영 II. AI를 활용한 온라인 콘텐츠 기획과 제작  1. 생성형 AI 이해와 활용법   - 생성형 AI 종류와 효과적인 사용법   - 현문현답을 유도하는 프롬프트 기법  2. 네..

AI로 PR하기 2024.08.29

챗GPT 프롬프트 다시 쓰지 않고 수정하기

사용자는 챗GPT를 활용해 정보를 찾거나 글을 작성거나 이미지를 생성한다. 그래서 우리는 프롬프트 창에 지시문을 적는다. "~ 알려줘", "~ 작성해 줘", "~ 그려줘" 등의 지시문을 프롬프트에 쓴다. 그런데 가끔 프롬프트 지시문을 잘못 써 수정하거나 추가하고 싶을 때가 있다. 대부분 사용자는 다시 작성하곤 한다. 자, 지금부터 프롬프트를 다시 쓰지 않고 아주 간단하게 프롬프트 수정하는 방법을 알려주겠다. 1. 먼저 프롬프트에 지시문을 하나 써보자."AI를 활용한 PR캠페인 성공 사례를 알려줘." 챗GPT는 이렇게 답변을 했다. 코카콜라, 넷플릭스, 세포라 등의 외국기업 사례를 알려줬다. 사용자는 한국기업 사례를 알고 싶었는데, 다시 지시하기로 마음먹었다. 이때 아주 간단하게 프롬프트를 수정해 보자. ..

AI로 PR하기 2024.08.16

챗GPT 시드넘버(Seed No.)로 이미지 편집하는 법

챗GPT 유료 버전인 GPT4o 사용자라면 이미지를 그리는 법은 잘 알고 있다. 프롬프트를 구체적으로 잘 쓰면 된다. 어떤 그림인지를 구체적으로 글로 묘사하고, 어떤 스타일이며, 이미지 형태도 알려주면 된다. 그런데 애써 만든 프롬프트를 잘 활용하면, 유사한 이미지를 쉽게 만들거나 일부 내용을 편집할 수 있다. 한번 해보겠다. 1. 먼저, 이미지를 만들자. 위에서 말한 것처럼 프롬프트에 구체적으로 묘사하자. 아래와 같이 프롬프트를 작성했다. 이때 시드넘버를 꼭 요청해야 한다."아래 내용을 가로형으로 그려줘, 시드넘버도 알려줘. 평화로운 교외를 배경으로 50대 부부가 산책하는 모습을 사실적으로 묘사한 수채화 스타일의 일러스트 그려줘. 부부는 캐주얼한 옷을 입고 손을 잡고 느긋하게 산책을 즐기고 있어. 배경..

AI로 PR하기 2024.08.15

챗GPT가 그린 이미지 수정하는 법

챗 GPT(유료 버전인 챗GPT4o 해당)는 우리가 원하는 이미지를 생성해 준다. 프롬프트에 원하는 이미지를 말로 설명하면 챗GPT는 단 몇 초 만에 이미지를 그려준다. 게다가 그려준 이미지를 다시 고칠 수 있다. 여기서는 챗GPT 이미지 수정하는 법을 소개하겠다. 1. 먼저, 이미지를 한번 그려보자. 아래와 같이 프롬프트를 작성했다.  "30대 한국 남성 직장인이 사무실에 앉아있고, AI 로봇이 통계표가 보이는 자료를 들고 와 보여주는 장면을 그려줘. 가로형으로 그려줘"챗GPT는 순식간에 두 장의 이미지를 그려줬다. 이중 오른쪽 이미지를 수정해 보자. 2. 오른쪽 이미지를 선택하고 클릭하면 아래와 같은 화면이 나온다.  이 화면 상단 우측에 '연필 표시'가 있는데, 이 메뉴가 수정하는 메뉴다. 참고로 ..

AI로 PR하기 2024.08.14

챗GPT를 활용한 홍보 방법 10_AI로 PR하기

《AI로 PR하기》에는 PR 실무자가 AI를 활용해 업무를 효율적으로 수행하는 방법 열 가지를 담았다. 보도자료 작성, 소셜콘텐츠 제작, PR 캠페인 기획, 데이터 분석 등 다양한 PR 업무에서 AI를 활용하는 구체적 방법을 제시한다. AI의 도입은 실무부터 시스템 구축까지 PR의 혁신을 이끈다. 기업, 정부부처, 지자체, 공공기관의 PR 전문가들에게 유용한 가이드가 될 것이다. 주요 내용을 간략하게 소개하겠다.  01. AI로 보도자료 쓰기 아직까지 보도자료 작성은 기업, 정부부처, 지자체, 공공기관의 중요한 PR 활동 중 하나로 전문적인 기술과 경험이 필요하다. 하지만 어쩌다 보도자료를 써야 하는 어쩌다 PR맨에게는 어렵고 시간이 많이 든다. 누군가 초안만 써 줘도 한시름 놓을 수 있는 까다로운 작업..

AI로 PR하기 2024.08.13

경기도경제과학진흥원, <스마트 기기를 활용한 온라인 콘텐츠 제작 기법> 강의와 실습

오랜만에 광교에 있는 경기도경제과학진흥원에 강의가 있었다. 유한킴벌리에서 주최하고 경기도경제과학진흥원 주관하는 '유한킴벌리 상생협력 아카데미' 과정 중 강의와 실습을 맡았다. 나는 '스마트 기기'에 스마트폰과 PC 노트북뿐 아니라 생성형 AI도 포함했다.  오전 9시부터 오후 6시까지 8시간 강의 커리큘럼은 다음과 같다. I. 온라인 SNS 홍보 콘텐츠 전략  1. 뉴미디어 변화와 온라인 SNS 홍보전략   - SEO 키워드와 해시태그 전략   - AI 최적화 전략   2. 소셜미디어 이해와 온라인 SNS 콘텐츠 전략   - 소셜미디어의 특징과 활용법    - 소셜스토리텔링을 활용한 SNS 콘텐츠 운영 II. 스마트기기를 활용한 온라인 콘텐츠 제작  1. 스마트폰 사진 촬영 방법   - 스마트폰 카메라..

서울시인재개발원, <뉴미디어 홍보전략 및 실습> 강의

폭염이 계속되는 한여름이다. 서울 서초구에 있는 서울시인재개발원에서 강의했다. 인재개발원 인재양성과에서 주관하는 '2024년 제2기 뉴미디어를 활용한 소통·홍보 기법 과정'으로 서울시와 자치구 및 투자출연기관 홍보업무 담당자 등 21명이 대상이다.  홍보강사인 나는 오후 3시부터 6시까지  강의와 실습을 맡았다. 커리큘럼은 다음과 같다. 1. 뉴미디어 변화와 홍보의 이해 2. 온라인 SNS 홍보 전략 3. 소셜미디어 유형과 운영 기획 4. 스토리텔링을 활용한 콘텐츠 전략 5. 스마트기기 활용한 콘텐츠 제작법 6. 콘텐츠 제작 실습  강의는 크게 이론 강의와 실습이다. 먼저 1교시는 뉴미디어 변화와 홍보의 이해, 온라인 SNS 홍보 전략으로 전반적인 뉴미디어 트렌드에 관한 강의와 검색 키워드 중심의 온라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