온라인 소셜 마케팅

한국보건복지인재원 <칼퇴를 부르는 홍보 콘텐츠 제작> 강의

홍보강사 김태욱 2024. 5. 11. 11:23


한국보건복지인재원 대전교육센터는 처음이다. 오송생명과학단지에 있는 한국보건복지인재원은 오래전부터 자주 다녔지만, 대전교육센터는 이번이 처음이다. 대전역에서 지하철로 다섯 정류장 가면 오룡역이다. 오룡역 8번 출구에서 2~3분 걸어가면 동아일보빌딩이 나온다. 여기 3층 교육장이 이번 강의장이다.

 


강의장 입구에 일정표가 붙어 있다. 인재원에서 제시한 강의 제목이 '칼퇴를 부르는 홍보자료 제작 방법'이다. 왠지 손가락이 베일 것처럼 날카롭다.

이번 과정은 '제1기 지역사회아토피천식예방사업관리과정'으로 그중 내가 맡은 강의는 홍보콘텐츠 제작 강의다. 교육대상은 경북 포항, 강원도 원주, 전북 진안, 울산, 전북 정읍, 대구, 경북 영천, 충남, 금산, 경북 봉화, 충북 괴산, 강원도 삼척, 경남 창원, 경남 거제, 강원도 양구, 경북 상주, 전북 김제, 경북 안동, 경기도 광명, 경북 성주 등 보건소와 건강생활지원센터 아토피천식예방관리사업 담당 공무원 21명이다.

강의 목표는 온라인 홍보와 SNS 콘텐츠 이해, 홍보자료 제작을 위한 툴(TOOL) 학습, 제작 툴을 활용해 콘텐츠 제작이다.

 


강의장에 노트북 세팅을 했다. 보통 USB에 강의교안을 담아와서 강의장 PC에 옮겨 강의하는데, 콘텐츠 제작 실습이 있을 때는 노트북을 가져와 세팅을 한다.

 


노트북을 설치하고 교안과 마이크 점검을 마치고 셀카를 찍어봤다. 셀카를 찍으면 주로 가족 단톡방에 올린다. 가족들에게 남편의 모습, 아빠의 모습을 이렇게 보고한다.

 


<칼퇴를 부르는 홍보 콘텐츠 제작> 3시간 강의 커리큘럼은 다음과 같다.

1. 온라인 홍보와 콘텐츠의 이해
  - 뉴미디어 변화와 온라인 SNS 홍보전략
  - 스토리텔링 기법을 활용한 콘텐츠 전략

2. 온라인 콘텐츠 제작 방법
  - 포토스케이프, 망고보드 사용법
  - 생성형 AI로 텍스트와 이미지 생성하는 법

3. 아토피천식 예방관리를 위한 자료 제작 실습
  - 인스타그램 카드뉴스 스토리 기획 
  - 망고보드 활용 카드뉴스 제작 실습

 


1교시는 온라인 홍보와 콘텐츠의 이해로 뉴미디어 변화, 온라인 SNS 홍보전략, 스토리텔링 기법을 활용한 콘텐츠 전략 등을 강의했다.

2교시는 온라인 콘텐츠 제작 방법으로 SNS 콘텐츠 제작 도구 툴을 소개했다. 이미지 툴로 포토스케이프, 망고보드, 캔바, 미리캔버스 등 사용법, 동영상 툴로 알씨, 블로, 퀵고프로, 두들리 등을 소개했다. 그리고 챗GPT, 코파일럿, 아숙업 등 생성형 AI로 블로그 콘텐츠 만드는 법, 이미지 그리는 법 등을 시연했다.

3교시는 아토피천식 예방관리를 위한 자료 제작 실습을 간단하게 했다. 인스타그램 카드뉴스 스토리를 기획해서 캔바나 망고보드를 활용해서 카드뉴스 만드는 프로세스를 시연했다.

 


■ 김태욱 강사/컨설턴트 T.010 3030 2023 PRman@kakao.com
  - 홍보 분야: 홍보전략, 보도자료 작성, 챗GPT 활용 보도자료
  - 스토리텔링: 브랜드스토리텔링, 소셜스토리텔링, 스토리텔링 글쓰기
  - 소셜미디어: 온라인홍보전략, SNS콘텐츠 제작, 챗GPT 활용 블로그
  - 사회복지/문화예술/도서관/교육/농식품/중소벤처 홍보 강의
 * 교육형태: 출장 강의, 비대면 강의, 소그룹 코칭, 그룹 워크숍
 * 책쓰는 홍보강사 브런치 brunch.co.kr/@prma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