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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복지홍보 소재 개발부터 실행까지, 『1시간에 끝내는 사회복지 홍보전략 짜는 법』 eBook

홍보강사 김태욱 2022. 7. 9. 10:04


전략이 필요한 이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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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팀장님, 꼭 전략을 짜야 하나요? 진행하는 프로그램 같은 거, 뭐 ‘전자책 만들기 과정’이라면 거기에 관해 보도자료 쓰고, 인스타그램에 카드뉴스 올리고 어르신들께 문자 메시지 날리면 되잖아요.” 

정쌤은 김팀장의 홍보전략 수립에 반대하는 듯했다. 정쌤은 김팀장이 처음 만난 클라이언트다. 김팀장은 20년 동안 기업기관에서 홍보팀에서 일다가, 지난달부터 독립해서 홍보컨설팅을 하기 시작했다. 그래서 첫 클라이언트에게 최선을 다해 홍보컨설팅 서비스를 하고 있다.

“네, 정쌤, 너무 어려워 마세요. 제가 생각이 다 있으니까요. 홍보전략 수립을 좀 더 체계적이고, 쉽게 할 수 있도록 도와 드릴게요. 그게 바로 제 일이잖아요.” 

“홍보전략. 말로만 들어도 어려워요. 전략 짜는 건 전문가들만 하는 거라서요...”

“참, 그런데 정쌤, 왜 우리가 전략을 짜야 하는지 아세요? 그건, 바로 효율성을 높이기 위한 거죠. 기업이나 기관에서 업무를 수행할 때, 자원은 한정되어 있거든요... 인력이라는 자원, 또 예산, 시간. 즉, 제한된 인력과 항상 부족한 예산, 그리고 시간도 별로 없고... 그래서 전략은 이를 최적화해서 효율을 극대화해야 하거든요. 그렇기 때문에 모든 전략은 선택과 집중으로 가게 마련이죠. 여러 대안 중에서 가장 효율이 높은 방법을 선택해야 하는 겁니다.”

[그림 1. 전략의 필요성과 방법]


“아, 맞아요. 사회복지관은 사업을 진행할 때, 인력과 예산이 항상 부족했죠. 또, 사업 진행하랴, 홍보도 하랴. 정신없죠. 효율을 따지지도 않고 그냥 진행하기도 하죠. 그러니 이번 홍보컨설팅, 잘 부탁합니다. 김팀장님만 믿어요.”   
“네, 오늘부터 한번 해 보자고요. 저만 믿고 따라오세요~”

홍보전략은 바로 2M 중심, 7단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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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팀장님, 우리 같은 복지관 사업은 홍보전략을 어떻게 짜야 할까요? 저도 사회복지 전공이지 홍보가 전공이 아니라, 막막하네요.”
사회복지관 사업담당자이며 홍보 초보자인 정쌤은 김팀장에게 물었다.

“네. 제가 먼저 커뮤니케이션 과정 이론인 SMCRE 모델을 잠깐 설명해 드릴게요. 결국 홍보는 커뮤니케이션의 하나거든요. 그것도 광고, 선전과 같이 설득커뮤니케이션이거든요.”

[그림 2. 커뮤니케이션 과정 모델. 출처: Harold Lasswell (1948), The structure and function of communication in society]


커뮤니케이션은 발신자가 수신자에게 ‘정보를 전달’하는 것, 또는 발신자와 수신자 간의 ‘의미 공유’로 정의할 수 있다. 발신자가 메시지를 채널을 통해서 수신자에게 전달하여 둘이 서로 같은 의미로 인식할 때, 우리는 커뮤니케이션이 잘 되었다고 말한다. 이 커뮤니케이션 과정에는 발신자(sender), 메시지(message), 채널(channel, media), 수신자(receiver), 반응(effect) 등 다섯 가지 요소가 있는데, 머리글자를 따서 SMCRE 모델이라고 부른다. 참고로, 이 모델은 2010년 이후에는 소셜미디어가 탄생하면서 쌍방향 커뮤니케이션으로 수정되었다.

“정쌤, 여기서 중요한 건, 홍보전략에서 구체적인 전략에 속하는 게 바로 메시지와 채널이라 할 수 있는 미디어죠. 채널의 대표가 되는 게 미디어고요. 즉, 메시지와 미디어인 2M(message, media)로 보면 돼요. 어떤 메시지를 어떻게 전달할 것인가를 고민하는 거죠. 그리고 그 앞뒤에 홍보 아이템, 홍보 목표와 타깃, 실행 프로그램, 예산과 일정, 평가 시스템이 붙는다고 보시면 됩니다. 그래서 이렇게 홍보전략 7단계를 세율 수가 있어요.”

1. 홍보 소재와 포인트를 개발하라!
2. 목표와 타깃을 구체화하라!
3. 타깃별 메시지를 잡아라!
4. 타깃별 미디어를 선정하라!
5. 효율적인 실행 프로그램을 짜라!
6. 예산과 일정을 설계하라!
7. 평가 시스템을 만들어라!

[그림 3. 홍보전략 7단계]


“팀장님, 이렇게 7단계만 차례대로 하면 되는 거네요.”

“꼭 이 순서대로 되지 않을 수도 있어요. 전략을 짠다는 것은 옷감을 짤 때, 가로 씨줄과 세로 날줄을 엮어가며 짜듯이, 때론 서로 영향을 주기 때문에, 7단계를 진행하면서 다른 요소들도 병행하면서 통합적으로 생각해야 해요. 마케팅에서 하는 IMC(통합마케팅커뮤니케이션)처럼 말이죠.”

『1시간에 끝내는 사회복지 홍보전략 짜는 법』 중 "전략이 필요한 이유"에서


■ 개요 
제   목 : 『1시간에 끝내는 사회복지 홍보전략 짜는 법』
발   행 : 2022년 7월 14일
저   자 : 김태욱
출판사 : 유페이퍼
정   가 : 5,600원
형   태 : 전자책(eBook)

​■ 차례
머리말
- PR맨 김팀장의 홍보전략 이야기

0. 홍보전략을 수립하라!
 ▸전략이 필요한 이유
  [그림1] 전략의 필요성과 방법
 ▸홍보전략은 바로 2M 중심, 7단계다
  [그림2] 커뮤니케이션 과정 모델
  [그림3] 홍보전략 수립 7단계

1. 홍보 소재와 포인트를 개발하라!
 ▸무엇을 홍보할지 소재를 정하자
  [그림4] 사회복지관 홍보 소재
 ▸홍보 포인트를 찾고 캠페인으로 묶어라
  [그림5] 1단계. 홍보 소재와 포인트

2. 목표와 타깃을 구체화하라!
 ▸목표는 측정할 수 있게... 범위, 목표치, 기한
 ▸구체적인 타깃, 페르소나 설정
  [그림6] 2단계. 홍보 목표와 타깃

3. 타깃별 메시지를 잡아라!
 ▸타깃별 메시지 전략
 ▸타깃별 후크 메시지로 공략하라
  [그림7] 3단계. 타깃별 후크 메시지
 ▸메시지를 활용한 보도자료 작성
  [그림8] 보도자료 작성 사례

4. 타깃별 미디어를 선정하라!
 ▸미디어 분류: 매스미디어, ATL, 트리플미디어
  [그림9] 트리플미디어 분류
 ▸통합 미디어 커뮤니케이션 구조
  [그림10] 통합 미디어 커뮤니케이션 구조
 ▸타깃별 미디어 믹스하라
  [그림11] 4단계. 타깃별 미디어 믹스

5. 효율적인 실행 프로그램을 짜라!
 ▸다양한 홍보 실행 프로그램
  [그림12] 다양한 홍보 실행 프로그램
 ▸홍보 효율을 위한 ‘선택과 집중’
  [그림13] 5단계. 홍보 실행 프로그램

6. 예산과 일정을 설계하라!
 ▸홍보 예산 항목
 ▸전체 일정 관리 
  [그림14] 6단계. 홍보 예산과 일정

7. 평가 시스템을 만들어라!
 ▸홍보 아웃풋과 아웃컴 측정
  [그림15] 아웃풋과 아웃컴 측정
 ▸홍보 목표 평가
  [그림16] 7단계. 홍보 평가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