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보기획 언론홍보

한국보건복지인재원, <온오프라인을 활용한 홍보기획과 실행전략> 강의

홍보강사 김태욱 2022. 7. 5. 21:19


한국보건복지인재원에서 보건소 보건사업 담당 공무원 대상 <온오프라인을 활용한 홍보기획과 실행전략> 강의를 했다. 비대면 줌으로 이틀간 12시간 강의다. 이중 6시간은 실습이다. 커리큘럼은 다음과 같다.

I. 홍보의 이해와 홍보전략
 - 뉴미디어의 변화에 따른 홍보의 이해
 - 이용자별 메시지 전략과 미디어 전략 수립
 - 미디어별 다양한 홍보 프로그램 전략 수립

II. 오프라인 보건사업 홍보캠페인 기획 실습
 - 보건사업 홍보캠페인 기획 방법
 - 보건 홍보캠페인 사례 분석
 - [실습] 보건사업 홍보캠페인 기획안 수립

III. 온라인 SNS 홍보전략과 메타버스 홍보
 - 뉴미디어 변화와 온라인 SNS 홍보전략
 - 소셜스토리텔링 콘텐츠 기획과 제작 방법
 - 메타버스를 활용한 홍보전략

IV. 온라인 SNS 콘텐츠 기획 제작 실습 
 - 카드뉴스 기획 및 제작 방법
 - 포토스케이프, 망고보드 등 사용법 실습
 - [실습] 인스타/페북 카드뉴스 기획 및 제작 실습

 


첫날 오전 3시간은 홍보의 이해, 메시지 전략과 미디어 전략 수립, 다양한 홍보 프로그램 전략 수립 강의였고, 오후는 3시간 홍보캠페인 전략 실습이었다. 

 


줌으로 진행해서, 소회의실을 운영했다. 27명을 5개 분임조로 나눠 소회의실을 운영했다. 오프라인 분임조 활동과는 색다른 재미가 있었다. 물론 의사소통에는 다소 불편함도 있지만, 온라인을 통해 회의를 하니 편한 면도 있었다.

 


둘째 날 오전 3시간은 뉴미디어 변화, 온라인 SNS 홍보전략, 소셜스토리텔링 콘텐츠 기획과 제작 방법, 메타버스를 활용한 홍보전략 강의를 했다.

 


첫날과 마찬가지로 오후 3시간은 실습이다. SNS 콘텐츠 중 카드뉴스를 기획하고 제작하는 실습으로 줌 소회의실을 활용해 분임활동을 했다. 카드뉴스 기획서 쓰기, 소재 찾기, 제목 쓰기, 스토리 보드 만들기, 그리고 포토스케이프로 디자인 하기까지 과정을 실습했다. 개인별 차이가 많아 오프라인 실습보다 시간이 더 많이 걸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