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보기획 언론홍보

한국도서관문화진흥원, <도서관홍보, 무엇을 어떻게 할까> 강의

홍보강사 김태욱 2021. 11. 29. 12:10


(재)한국도서관문화진흥원에서 문화체육관광부와 함께 전국 작은도서관에 전문 운영인력 지원을 위한 「2021년 작은도서관 순회사서 지원」 사업을 운영하고 있다. 이 사업의 하나로 순회사서 및 담당자들을 대상으로 워크숍에서 도서관 홍보와 관련된 특강을 진행했다. 

 


나는 <도서관홍보, 무엇을 어떻게 할까> 주제로 지난 목요일, 금요일, 월요일까지 3회 강의했다. 커리큘럼은 다음과 같다.

I. 홍보는 전략이다, 홍보전략과 프로그램 
 - 도서관홍보의 이해: 홍보(PR) 정의와 공중 
 - 도서관홍보의 유형별 소재
 - 홍보전략 수립과 홍보프로그램

II. 매스미디어를 활용하자, 언론홍보 보도자료 작성
- 전략적인 매스미디어 선택과 언론미디어 홍보
- 메시지 기획과 보도자료 작성법

​III. 이용자에게 가까이 더 가까이, 뉴미디어 전략과 콘텐츠
 - 뉴미디어 변화와 온라인 SNS 홍보전략
 - 소셜스토리텔링 콘텐츠 전략
 - 소셜콘텐츠 제작 방법

 


나는 작은도서관 대상 홍보라서 언론홍보는 제외하려고 했다. 그런데 진흥원 담당자가 공공도서관 홍보 담당자도 참여한다고 언론홍보도 강의해 주길 요청했다. 지금 생각하니, 작은도서관 담당자도 언론홍보를 아는 게 좋은듯싶다. 지역중심 사업을 하는 도서관이기 때문에 지역언론이나 전문지를 대상으로 프레스릴리즈하면 된다. 

 


내 강의 내용은 지난 8월에 쓴 전자책 '도서관홍보 무엇을 어떻게 할까'에 담겨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