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보기획 언론홍보

교육홍보 정의와 공중_『교육홍보 무엇을 어떻게 할까』 eBook

홍보강사 김태욱 2021. 9. 3. 15:09


정책홍보에 속하는 교육홍보에 대해 살펴보자. 교육홍보는 교육청, 교육지원청, 초중등학교, 평생교육원, 수련원, 문화원 등에서 하는 교육행정이자, 장학활동의 과업 중 하나다. 즉, 교육활동이 잘되도록 지원하는 활동이다.

정리해보면, 교육홍보는 교육기관에서 교육활동이 잘되도록 공중과의 관계를 상호호혜적으로 관리하는 커뮤니케이션 활동이다. 여기서 교육기관에는 교육과 관련된 기관으로 교육부, 교육청, 교육지원청, 초중등학교, 특수학교, 평생교육원, 수련원, 문화원, 도서관 등이 포함된다. 그리고 홍보 대상인 홍보공중(publics)에는 학생, 학부모, 교직원, 지역사회, 관련부처, 지자체, 미디어 등 [그림 1-5]와 같다. 좀 더 자세히 알아보자.


[그림 1-5. 교육홍보 공중]

첫째, 학생이다. 홍보공중으로 보면, 학생은 핵심 고객이다. 학생은 교육활동의 최종 사용자(엔드 유저, end-user)며, 장학활동의 대상인 교수활동도 결국 학생을 위한 활동이다. 교육청, 교육지원청, 초중등학교에서 학생이야말로 가장 중요한 홍보공중이다.

둘째, 학생의 보호자인 학부모다. 부모가 자녀를 양육, 감독, 보호, 교육하는 것은 자연법 및 실정법으로 인정되는 부모의 권리이고 의무다. 부모는 자식에 대해 부양의무와 교육의무를 가지므로 부모의 주장은 자녀의 주장을 대행한다. 즉, 학부모는 학생의 권리를 대행한다고 볼 수 있다. 또, 교육이야말로 공부하는 학생, 교육하는 학교, 그리고 학부모가 삼위일체가 되어야 한다. 물론 학생이 자녀가 아닐 경우도 있다.

셋째, 교직원이다. 여기에는 함께 근무하는 교직원뿐 아니라, 교장, 교감, 교사 등 교원과 장학관, 장학사, 교육연구관, 교육연구사 등 교육전문직원 그리고 타 기관 교육공무원과 교육행정직원도 포함한다.

넷째, 지역사회 주민이다. 지역사회 주민에는 학부모와 학생이 있고, 잠재 학부모, 잠재 학생도 있다. 교육지원청과 학교는 이들과도 친밀한 관계를 형성해야 한다. 

다섯째, 관련부처와 지방자치단체다. 관련부처와 지방자치단체는 행정적으로 중요한 공중이다. 이들은 교육지원청과 학교 활동을 물심양면으로 지원하고, 관리와 감독도 한다.

여섯째, 언론미디어와 소셜미디어 사용자다. 먼저 언론미디어는 신문, 방송, 라디오 등이다. 교육지원청과 학교는 주로 지역을 대상으로 활동하기 때문에 지역 언론을 대상으로 홍보하거나, 교육이나 문화 관련 전문지를 중심으로 홍보를 하면 된다.

그리고 온라인과 소셜미디어 사용자다. 온라인이나 소셜미디어 사용자는 학생, 학부모, 지역주민이다. 교육지원청과 학교를 잘 홍보하면 장기적으로 교육지원청과 학교 브랜딩에 도움이 된다. 


[그림 1-6. 교육홍보 정의]

끝으로 교육홍보의 정의를 정리해보겠다. 교육홍보란 교육기관에서 교육활동이 잘되도록 공중과의 관계를 상호호혜적으로 관리하는 커뮤니케이션 활동이다. 

여기서 교육기관은 중앙교육행정을 맡은 교육부, 지방교육행정을 담당하는 광역자치단체의 교육청, 기초자치단체의 교육지원청 그리고 유치원, 초중등학교와 평생교육원, 수련관, 문화원, 도서관 등을 말한다. 

교육활동은 교육행정과 장학활동이다. 교육행정 과업은 교육내용, 교직원 인사, 학생 인사, 교육시설, 교육재정, 사무와 정보관리, 대외관계와 홍보, 장학과 지도, 연구와 평가이며, 장학활동에는 교육과정의 개발, 수업을 위한 조직, 인사배치, 시설의 제공, 교재의 제공, 현직교육의 준비, 신임교사의 오리엔팅, 특별봉사활동을 수업에 관련시키는 일, 홍보, 수업평가 등이 있다. 모두 홍보를 포함한다.

홍보공중은 현재 또는 잠재 학생, 현재 또는 잠재 학부모가 되고, 교원과 교육전문직원, 교육공무원, 지역사회 주민, 교육 관련 부처, 속해 있는 지자체, 언론미디어와 소셜미디어 사용자다. 

커뮤니케이션 활동은 크게 신문, 방송 등 언론미디어를 활용한 홍보, 온라인 홍보 사이트, 블로그, 페이스북, 인스타그램, 유튜브 등 온라인과 소셜미디어를 활용한 홍보, 소식지, 뉴스레터, 카드뉴스, 영상물 제작 등 홍보물 홍보가 있다. 

『교육홍보 무엇을 어떻게 할까』 중 "교육홍보 정의와 공중"에서 


■ 개요 
제 목 : 『교육청 지원청 학교 기관 홍보입문서: 교육홍보 무엇을 어떻게 할까』 
발 행 : 2021년 9월 1일
저 자 : 김태욱
출판사 : 유페이퍼
정 가 : 5,600원
형 태 : 전자책(eBook)

■ 차례
머리말
- 홍보는 교육행정이자 장학활동이다

I. 교육청·교육지원청·학교·기관은 왜 홍보할까?
1. 교육행정과 장학활동에서 홍보
2. 홍보(PR)의 이해
3. 기업홍보와 기관홍보
4. 교육홍보 정의와 공중

II. 교육홍보, 무엇을 홍보할까?
- 교육청 언론홍보 사례로 홍보소재 분석
1. 교육정책·제도·지침 및 캠페인
2. 업무협약 및 시행 공지
3. 교육 연수 및 이색 프로그램
4. 학술행사 및 학사일정
5. 기관과 학교 운영 서비스
6. 교원 학생 스토리 및 수상
7. 간행물 발행 및 참여 이벤트 
8. 연구자료 및 조사통계
9. 교육청·교육지원청·학교·직속기관 동정

III. 교육홍보, 어떻게 할까?
1. 2M 중심의 홍보전략 수립
2. 다양한 홍보프로그램 
3. 언론미디어 홍보
4. 소셜미디어 홍보 
5. 홍보물을 활용한 홍보

IV. 보도자료, 어떻게 쓸까?
1. 보도자료 기획 5원칙
2. 기본구조를 활용한 보도자료 작성
3. 스토리텔링을 활용한 제목과 본문 작성
4. 기사화 확률을 높이는 기술

V. 온라인 SNS, 어떻게 활용할까?
1. 블로그 전략과 SNS 전략
2. 키워드 선정과 키워드 콘텐츠 작성
3. 소셜스토리텔링 콘텐츠 전략
4. 이미지와 동영상 제작 도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