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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천시교육청, "정책홍보의 이해" 강의

홍보강사 김태욱 2021. 4. 1. 09:30

최근 들어, 인천에 자주 오게 되었다. 강의 덕분에 2월과 3월에 무려 여덟 차례 방문했다.

인천시인재개발원에 'SNS 활용 홍보 전략' 강의로 6회,  인천시시립박물관은 '스토리텔링을 활용한 온라인 글쓰기' 강의 그리고 인천시교육청은 '정책홍보' 강의다.

인천시교육청은 '2021년 인천교육 정책홍보 연수'를 진행했는데, 나는 여기서 팀장급 40명을 대상으로 '정책홍보의 이해' 강의를 2시간 했다. 팀장과 관리자급이므로 실무를 자세히 들어가지는 않고, 정책홍보 중요성, 홍보 전략, 홍보 프로그램들에 관한 전반적인 홍보를 강의했다.


'정책홍보의 이해' 강의 커리큘럼은 다음과 같다.

I. 정책 성공의 반은 홍보다, 홍보의 이해와 정책
  - 정책이용자와 미디어의 변화에 따른 정책홍보의 이해
  - 정책홍보의 이해관계자와 범위 이해하기
  - 정책홍보 담당자가 갖춰야 할 역량 및 조건

II. 정책홍보는 전략이다, 홍보전략과 프로그램
  - 4Cs 분석과 커뮤니케이션 과정 이해를 통한 홍보전략 수립
  - 정책이용자별 메시지 전략과 미디어 전략 수립
  - 미디어별 다양한 홍보 프로그램 전략 수립

III. 국민에게 가까이 더 가까이, 뉴미디어와 콘텐츠 홍보
  - 전략적인 매스미디어 선택과 언론미디어 홍보
  - 뉴미디어 변화와 콘텐츠 실행 방안
  - 정책홍보물 기획과 소셜콘텐츠 제작 방법

정책(政策)이란 국리민복(國利民福)을 증진(增進) 하려고 하는 시정(施政)의 방법(方法)이다. 그러므로 정부부처나 공공기관에서 정책을 잘 만드는 것은 기업에서 제품 생산에 불구하다. 기업도 제품을 소비자에게 판매를 하듯이, 잘 만든 정책도 판매를 해야 비로소 정책이 완성된다. 잘 만든 정책은 국민이 이용해야 비로소 의미가 있다. 그래서 판매를 위해 홍보가 반드시 필요하다. 즉, '정책 홍보는 = 행정서비스'다. 정책홍보는 행정서비스의 하나로 봐야 한다.


■ 김태욱 강사/컨설턴트 T.010 3030 2023 
- 홍보 분야: 홍보기획, 보도자료, 휴리스틱메시지전략, 사회복지 문화예술홍보
- 스토리텔링 분야: 브랜드스토리마케팅, 스토리 발굴, 스토리텔링글쓰기 강의 
- 소셜미디어 분야: 온라인 소셜 홍보, SNS콘텐츠 제작, 블로그 인스타그램 교육
- 1인기업 분야: 홍보마케팅전략, 퍼스널브랜딩, 중소기업홍보 코칭, 전자책 제작
* 교육형태: 전국 출장 강의, 소그룹 코칭, 그룹 워크숍