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보기획 언론홍보

부천문화재단, "스토리와 콘텐츠가 살아있는 문화예술 홍보" 강의

홍보강사 김태욱 2020. 9. 17. 18:14

화상강의를 했다. 집에서 줌으로 했다. 얼마나 효율적이란 말인가?

그런데 집에서 준비하려니, 신경 써야 할 게 한두 가지가 아니었다. 강의는 물론이고, 컴퓨터에 줌 세팅, 주위 환경, 배경 등 이것저것 손이 많이 갔다.

부천문화재단 청년문화자원활동가를 대상으로 "스토리와 콘텐츠가 살아있는 문화예술 홍보" 강의를 했다. 3시간 과정으로 45분 수업, 15분 휴식으로 진행했다. 이번엔 실습도 한번 해 보았다. 오프라인과 차이는 있지만, 어느 정도는 가능했다. 그리고 질문하고 답도 받았다. 강의 커리큘럼은 다음과 같다.

I. 홍보 전략과 홍보 프로그램의 이해
  1. 홍보 이해와 홍보 전략
  2. 홍보 이해관계자와 홍보 범위
  3. 홍보전략과 다양한 홍보 프로그램

II. 스토리텔링 홍보 전략과 기법
  1. 스토리란 무엇인가?
  2. 공연/전시/행사 스토리텔링 홍보
  3. 스토리텔링 7팁

III. 온라인 SNS 홍보와 콘텐츠 제작 도구
  1. 온라인 소셜미디어의 이해와 홍보 활용법 
  2. 키워드를 활용한 온라인 홍보 전략
  3. 스마트기기 활용한 이미지/영상 콘텐츠 제작법


3시간 강의를 마쳤다. 그런데 연령층이 젊어서인지 홍보 마케팅 관련 질문이 쏟아졌다. 채팅창에 질문이 꽉 찼다. 20분가량 답변을 하다 보니, 너무 시간이 길어졌다. 할 수 없이 담당자가 개입해서 질문과 답변을 중지했다. 무려 11개의 답변이 남았다. 나도 이메일로 다시 질문을 달라고 하고, 화상강의를 모두 마쳤다.

코로나 19 이후 화상강의를 꽤 했는데, 이번처럼 상호작용이 많은 적은 없었다. 가능성을 보았다. 실습도 했고, 질문과 대답이 가능했다. 음성, 채팅 등 수단을 이용하면 충분히 가능하다. 물론 오프라인과 차이는 있다. 


■ 김태욱 강사/컨설턴트 T.010 3030 2023
- 홍보 분야: 홍보기획,언론홍보 보도자료,기관,기업홍보,사회복지,문화예술홍보
- 스토리텔링 분야: 브랜드스토리마케팅, 스토리 개발, 퍼스널 스토리텔링 교육 
- 소셜미디어 분야: 온라인 소셜 홍보, SNS콘텐츠 제작, 블로그 인스타그램 교육
- 1인기업 분야: 홍보마케팅 전략, 퍼스널 브랜딩, 창직(創職) 교육 코칭
* 교육형태: 전국 출장 강의, 소그룹 코칭, 그룹 워크숍