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보기획 언론홍보

홍보저서 25권, 나는 콘텐츠 크리에이터다!

홍보강사 김태욱 2020. 7. 30. 15:55

나는 1인 기업가다. 2011년 월급쟁이를 마치고, 1인 기업을 시작했다. 혼자 마케팅하고 영업하고 강의하고 정산했다. 때론 기업 컨설팅도 하고 홍보대행도 했다. 또 공공기관 자문위원, 심사평가위원도 했다.

10년을 했다. 기업에서 홍보업무를 하며 배우고 익힌 경험과 이론을 토대로 지식 장사를 했다. 대기업 홍보팀장 정도의 연봉도 유지하면서 시간에서도 비교적 자유로웠다.

이제 10년 정도 일을 더 하고 싶다. 어느덧 50대 중년이 되었다. 그래서 찾은 출구가 콘텐츠 크리에이터다. 작은 콘텐츠라도 직접 창작하고 만들어 수익을 내고 싶었다. 강의가 줄어드는 1월부터 준비했는데, 뜻하지 않은 코로나19로 크리에이터를 준비하는 시간을 더 길어졌다.

“아니, 나도 콘텐츠 크리에이터였잖아.”

지난 4월 문득 깨달았다. 생각해보니, 예전에도 크리에이터였다. 유튜버만 크리에이터가 아니다. 난 책 집필도 많이 했다. 아마 홍보업계에서 가장 많이 했을 것이다. 그리고 블로그와 페이스북도 꽤 오랫동안 했다. 컴퓨터 작업에 어색하지 않았다. 그래서인지 서너 달 공부했더니, 이젠 노트북만 있으면 웬만한 인스타그램 카드뉴스, 유튜브 썸네일, 크몽 상세페이지 디자인도 할 수 있게 되었다. 심지어 동영상도 만들 수 있게 되었다. 강의가 없는 원하지 않은 긴 농한기를 잘 활용하고 있었다.

이제 수익을 내는 크리에이터가 되고 싶다. 그러기 위해 새로운 크리에이트 모델이 필요했다. 그래서 내가 할 수 있는 디자인과 동영상 크리에이션으로 수익을 내기로 했다. 디자인 프로그램의 도움을 받았다. 포토스케이프X, 망고보드, 두들리에 약간의 비용을 지불하면 됐다. 게다가 책 집필도 출판사에 의뢰하지 않고 자급자족할 수 있게 되었다. 원고만 쓰면 이북스타일리스트로 전자책을 만들어 유페이퍼에서 유통을 대행하면 된다.

1인 기업가는 크리에이터가 돼야 한다. 마음대로 써먹을 수 있는 소셜미디어가 수두룩해도 콘텐츠가 없으면 말짱 도루묵이다. 이런 미디어시대가 언제 있었던가. 자, 이제 콘텐츠만 만들면 된다. CF광고를 만들라는 얘기는 아니다. 소셜미디어를 써먹을 SNS 콘텐츠면 충분하다.

신동민 GCCA 회장은 4차 산업혁명이 도래한 우리 사회의 인재상에 대해 '셀피노믹스'라고 정의했다. 그리고 셀피노믹스를 이렇게 말했다. 어쩌면 나는 지금 이렇게 살고 있다.

"미래에는 특정 기업이나 직업군에 소속돼 살아가는 것이 아니라 '콘텐츠 개발' '영업마케팅' '셀프 리더십' '플랫폼 기술 활용' 등의 능력을 갖춘 사람들이 자신의 진로를 개척해 나가는 사회가 될 것이다."


나는 2020년 7월 30일 현재 25권의 책을 썼다. 1~12권은 종이책으로 출판했고, 13권부터는 전자책으로 발행했다. 2007년부터 현재까지 홍보, 소셜마케팅, 브랜드스토리, 콘텐츠 관련 집필을 하였으며, 이 저서들은 일과 함께 걸어온 저의 여정을 그대로 말해준다. 홍보 입문부터 시작하여, 소셜미디어 태동기를 거쳐, 최근의 트렌드인 스토리텔링과 SNS콘텐츠까지, 홍보 마케팅의 여정을 그대로 담았고, 이것이 나의 상품 서비스다. 25권의 집필서들을 간략하게 정리 하겠다.

 

1. <똑똑한 홍보팀을 만드는 실전홍보세미나, 2015 최신 개정판>_ 2007.2(초판), 2011.9 (개정판), 2015.1(개정판2) 커뮤니케이션북스 발행

- 홍보 입문자, 홍보를 전공하는 학생, 기업홍보, 홍보대행사 입문자를 위한 책이다

- 필자의 기업홍보팀과 PR대행사 경험에 홍보이론들을 연결하고, 그 방안을 제시했다

- 2015년 최신 개정판은 미디어 환경에 따라 온라인 홍보를 대폭 추가하였다.

- 홍보를 하는 사람이면 한 번쯤 알고 넘어가야 할 홍보이론과 실무 이론을 다뤘다.

2. <스스로 배워서 마음대로 써먹는 전략홍보 워크북>_ 2007.12. 커뮤니케이션북스 발행

- 홍보 전략서다.

- 일반적인 홍보전략 수립 요령을 유형별로 나누어, 스스로 회사를 분석하고 유형에 맞게 전략홍보 수립을 해볼 수 있다.

3. <제대로 통하는 소셜마케팅 7가지 법칙>_ 2011.3. 다우출판 발행, 공저

- 초보 소셜마케터를 위한 소셜마케팅 안내가이드다.

- 국내 소셜미디어 마케팅, 홍보를 중심으로 사례를 다루었다.

- 그 중에서 소셜마케팅에서 잊어서는 안될 주요 법칙 7가지를 요일별로 재미있게 뽑아냈다.

- 미디어, 트위터 전문가인 미르몽 이영균과 함께 썼다.

4. <브랜드스토리마케팅, 브랜드가 말하게 하라!>_ 2012. 7. 커뮤니케이션북스 발행, 공저

- 마케팅, 브랜드 담당자, PR, 광고인 등 브랜드스토리 마케팅 관련 업무자에게 권한다.

- 작가들이 말하는 스토리텔링이 아닌 마케터로서의 브랜드스토리텔링 전략과 방법론을 제시했다.

- 소셜미디어 시대에 적합한 브랜드스토리마케팅 전략을 다루었다.

 

5. <광고를 이기는 콘텐츠의 비밀>_ 2013.11. 이지스퍼블리싱 발행, 공저

- "소셜마케팅은 콘텐츠마케팅이다"에서 시작했다.

- 소셜스토리텔링 기법을 활용한 콘텐츠 전략을 다루었다.

- 소셜스토리텔링을 활용한 기획편, 글쓰기편, 이미지 제작편, 동영상 제작편으로 구성되었으며, 관련 전문가들(스토리텔링 김태욱, 글쓰기 황윤정, 이미지 콘텐츠 한정진, 동영상 콘텐츠 이상열)과 함께 만들었다.

6. <브랜드 스토리텔링>_ 2015. 4. 커뮤니케이션북스 발행

- 브랜드 스토리텔링 "핵심"만 담았다.

- 100페이지의 분량으로 쉽게, 금방 공부할 수 있다.

- 실무를 직접 할 수 있도록 조목 조목 실습 사례를 들었다.

- 대기업의 마케터, 홍보, 브랜드 매니저뿐 아니라, 중소기업 임원에게도 추천한다.

7. <퍼스널 스토리텔링 전략>_ 2015. 11. 커뮤니케이션북스 발행

- 개인브랜딩을 위한 전략서다.

- 스토리텔링으로 전문화하고, 스토리두잉으로 진화해야 한다.

- 자신의 전문성을 찾고 이를 발전시켜나가는 워크북이다.

- 직장에서의 5년 차 미만, 취업준비생을 위한 스토리텔링북이다.

8. <브랜드 스토리 10가지 기법>_ 2016. 4. 커뮤니케이션북스 발행

- 다양한 브랜드 스토리텔링 기법을 담았다.

- 주간경제지 <이코노믹리뷰>에 기고했던 브랜드 스토리 칼럼을 분석했다.

- 직접 기획할 수 있는 브랜드 스토리텔링 5법칙을 요약했다.

- 그리고 브랜드 스토리를 소재를 개발하는 10가지 기법을 사례로 담았다.

 

9. <사회복지 홍보>_ 2016. 6. 커뮤니케이션북스 발행. 공저

- 사회복지기관, 비영리단체 분야의 홍보, 스토리텔링, SNS 마케팅을 담았다.

- 주요 내용은 사회복지 기관에서의 홍보 전략, 소셜미디어와 온라인 홍보, 브랜드 중요성, 언론 홍보, 홍보물 제작, 행사, 스토리텔링, 후원, 지역사회 관계를 다루었다.

- 사회복지 전문가의 관점이 아닌 홍보인의 시각에서 다루었다.

10. <1인 기업 홍보 마케팅 전략>_ 2019. 1. 커뮤니케이션북스 발행

- 1인 기업가를 위한 홍보 마케팅 책이다.

- 저자 김태욱 역시 기업 홍보팀과 홍보회사에서 20년 일하고 독립한 9년 차 1인 기업가다.

- 1인 기업도 큰 기업처럼 상품을 개발하고 시장을 창조하고 온라인으로 마케팅해야 한다.

- 그래서 상품 개발과 시장창조부터 블로그, 소셜 미디어 전략, 상품 리뉴얼과 외연 확장까지 담았다.

11. <마케터, 마케팅을 말하다>_ 2019. 11. 이노다임북스 발행, 공저

- 현장 마케터를 위한 마케팅 책이다.

- K-마케팅포럼 17인의 마케터들이 현장 경험을 통해 정리한 마케팅 비법이다.

- 마케팅의 본질, 타깃마케팅, 데이터마케팅, 스토리마케팅, B2B마케팅 등 17명의 교수들의 다양한 노하우를 공개한다.

12. <정책홍보 보도자료 작성실무>_ 2020. 4. 커뮤니케이션즈 발행. 공저

- 정부부처, 공공기관, 재단, 지자체 등 현업 실무에서 보도자료를 써야 하는 분들께 추천한다.

- 보도자료 구조를 잡고 구조에 맞춰 채워나가는 보도자료 기획과 글 작성에 중점을 두었다.

- 보도자료 홍보강사 김태욱과 법무부 홍보담당관 한정진이 함께 썼다.

여기서부터 전자책(eBook) 소개다.

자세한 내용을 더 보시려면, 위 이미지를 클릭하면 전자책사이트로 이동할 수 있다.

13. <농식품, 스토리로 홍보하라>_2020. 3. eBook 발행

- 농식품, 농산물 벤처사업자를 위한 스토리마케팅책이다.

- 주요내용은 농촌에서 농식품, 농산물을 홍보하기 위해 스토리텔링 방법을 구체적으로 담았다.

- 농식품 스토리텔링 사례, 사례를 들어 스토리텔링 실습 직접 해보기, SNS 콘텐츠 제작 도구와 주요 SNS 소개가 있다.

14. <농식품 창업마케팅실전노트> (공저, eBook, 2020)

- 6인의 농식품마케팅연구소 멤버가 함께 썼다.

- 저는 스토리텔링과 SNS 홍보전략을 맡아 썼다.

- 책은 농식품시장 및 고객변화와 트렌드, 신제품개발과 브랜드 네이밍전략, 사업계획서 수립, 스토리텔링과 SNS 홍보전략, 온라인 유통, 영업전략 등으로 구성되었다.

15. 16. 17. <디알못탈출시리즈 3종>_2020. 5. eBook 발행

- 디자인 알지 못하는 디알못을 위한 SNS 콘텐츠 제작 안내서다.

- "포토스케이프로 사진편집하고, 망고보드로 디자인하고, 두들리로 동영상 만들자"

01 포토샵 안되면 포토스케이프X

02 디자인 전공이 아니면 망고보드

03 촬영 스트레스 굿바이! 두들리 동영상

18. <스토리와 콘텐츠가 살아있는 문화예술 홍보전략 10단계>_2020. 5. eBook 발행

 

- 문화관광재단이나 문화예술행사 홍보담당자를 위한 실무 안내서다.

- 문화예술에는 스토리가 있고 콘텐츠가 담겼고, 문화예술 홍보는 그걸 찾아서 콘텐츠로 만들고 미디어에 배포하는 일이다.

- 주요내용은 홍보전략, 기관홍보, 행사 홍보컨셉, 디자인 홍보물, 임직원 홍보, 인물 스토리텔링, 홍보콘텐츠 발굴, 언론홍보, 서포터즈 활용 홍보, SNS 홍보로 구성했다.

19. <홍보 마케팅 전략가를 위한 브랜드 스토리텔링 7팁>_2020. 6. eBook 발행

- 브랜드 스토리텔링 전략을 기획하는 홍보맨과 마케터를 위한 브랜드 스토리텔링 전략서다.

- 브랜드 스토리텔링 7팁이다.

TIP1. 브랜드 아이덴티티에서 시작하라

TIP2. 스토리 3요소를 활용하라: 인물, 배경, 사건

TIP 3. 브랜드 스토리텔링 공식 ‘소재+메시지+편집’을 기억하라

TIP 4. 고객을 ‘결핍과 해결’로 설득하라

TIP 5. 브랜드를 썸 타게 하라

TIP 6. 특징을 찾아 의미부여하라

TIP 7. 대유, 직유, 은유, 의인, 상징 등 비유법을 활용하라

20. <메시지로 시작해서 콘텐츠로 완성하는 정책홍보 스토리텔링>_2020. 6. eBook 발행

- “메시지를 개발하고, 스토리로 텔링하고, 콘텐츠로 완성하라”

- 할수록 어려운 정책홍보의 핵심은 메시지 개발, 스토리텔링, 콘텐츠 제작이다.

- 공공기관, 정부부처에서 홍보를 하는 공직자를 위한 메시지와 스토리텔링 책이다.

- 정부부처와 공공기관 강의에서 다뤘던 내용을 좀 더 체계적으로 정리했다.

21. <1인기업가를 위한 깨알 홍보팁 22>_2020. 7. eBook 발행

- 1인기업가에게 홍보는 선택이 아니라 필수다.
- 혼자서 홍보 마케팅 영업을 해야 하는 1인기업가를 위한 홍보 마케팅 책이다.
- 교수, 강사, 컨설턴트, 프리랜서, 소상공인, 한의사, 세무사, 회계사, 변호사, 공인중개사, 건축가, 인테리어기사, 자동차판매원, 재무설계사, 번역가, 디자이너, 사진사, 영상제작자, 경영지도사, 사회복지사, 웨딩플래너 등 혼자서 사업을 위해 고군분투하는 1인기업가에게 도움이 되기를 바란다.

 

22. <1인기업가를 위한 블로그 홍보>_2020. 7. eBook 발행

- 1인기업가에게 블로그 홍보는 선택이 아니라 필수다.
- 혼자서 홍보 마케팅 영업을 해야 하는 1인기업가를 위한 홍보 마케팅 책이다.
- 교수, 강사, 컨설턴트, 프리랜서, 소상공인, 한의사, 세무사, 회계사, 변호사, 공인중개사, 건축가, 인테리어기사, 자동차판매원, 재무설계사, 번역가, 디자이너, 사진사, 영상제작자, 경영지도사, 사회복지사, 웨딩플래너 등 혼자서 사업을 위해 고군분투하는 1인기업가에게 도움이 되기를 바란다.

 

23. <1인기업가를 위한 인스타그램 홍보>_2020. 7. eBook 발행

- 1인기업가에게 인스타그램 홍보는 선택이 아니라 필수다.
- 혼자서 홍보 마케팅 영업을 해야 하는 1인기업가를 위한 홍보 마케팅 책이다.
- 교수, 강사, 컨설턴트, 프리랜서, 소상공인, 한의사, 세무사, 회계사, 변호사, 공인중개사, 건축가, 인테리어기사, 자동차판매원, 재무설계사, 번역가, 디자이너, 사진사, 영상제작자, 경영지도사, 사회복지사, 웨딩플래너 등 혼자서 사업을 위해 고군분투하는 1인기업가에게 도움이 되기를 바란다.

 

24. <1인기업가를 위한 유튜브 & 네이버TV 홍보>_2020. 7. eBook 발행

- 1인기업가에게 유튜브와 네이버TV 홍보는 선택이 아니라 필수다.
- 혼자서 홍보 마케팅 영업을 해야 하는 1인기업가를 위한 홍보 마케팅 책이다.
- 교수, 강사, 컨설턴트, 프리랜서, 소상공인, 한의사, 세무사, 회계사, 변호사, 공인중개사, 건축가, 인테리어기사, 자동차판매원, 재무설계사, 번역가, 디자이너, 사진사, 영상제작자, 경영지도사, 사회복지사, 파티플래너 등 혼자서 사업을 위해 고군분투하는 1인기업가에게 도움이 되기를 바란다.

 

25. <작은 기업도 크게 홍보하라! 중소벤처기업 홍보전략 10단계>_2020. 8. eBook 발행

- 중소기업, 벤처기업, 스타트업에서 고군분투하는 홍보 마케팅 담당자를 위한 안내서다.
- 스타트하려는 기업, 작은 기업이라도 홍보는 멀리 보고 크게 할 필요가 있다고 외치는 홍보 마케팅 담당자에게 강추!!!
- 구구절절한 TMI식 이론은 없다.
- 필자가 중소기업과 스타트업 컨설팅과 강의에서 중점으로 다뤘던 10가지 단계를 체계적으로 정리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