브랜드 스토리텔링

브랜드 스토리 만드는 7가지 방법

홍보강사 김태욱 2020. 2. 8. 15:16



브랜드 스토리를 활용한 마케팅을 위한 '브랜드 스토리텔링 7법칙'을 동영상으로 간단하게 소개하겠다.

주요 내용은 다음과 같다.


1. 브랜드 아이덴티티에서 시작하라

브랜드 스토리는 브랜드 미션 Brand Mission, 브랜드 아이덴티티 Brand Identity, 메시지 Key Message, 슬로건 Slogan, 콘셉트 Concept에서 시작한다.

2. 스토리 3요소, 인물·배경·사건 활용하라

인물에는 사람, 캐릭터, 神(God)가 있고 배경은 지역, 장소. 그리고 사건이 있다. 그리고 패러디(Parody), 모티프(Motif)를 추가했다. 인물, 배경은 패러디와 연관이 있고 사건은 모티프와 밀접하다.

3. 공식 '소재+메시지+편집'을 기억하라

신화, 동화, 사례, 소재, 증거 등이 바로 이것이다. 그리고 메시지는 주제다. 홍보, 마케팅에서 메시지는 정말 중요하다.

4. 고객은 '결핍과 해결'로 설득하라

갈등이 마케팅에서는 결핍, 즉 고객의 갈등이자, 니즈(Needs), 원츠(Wants)다. 그리고 해결의 열쇠는 당연히 메시지다.

5. 브랜드를 썸 타게 하라

유명인과 썸, 고객과의 썸, 창업자, 개발자와의 썸, 사물, 이슈와의 썸. 모두 스토리텔링 작업이다.

6. 특징을 찾아 의미 부여하라

브랜드에서 차별화된 특징을 찾고 상징으로 만들고, 네이밍하고, 스토리를 입히는 의미 부여 작업이다.

7. 비유법을 활용하라

대유·직유·은유·의인·상징 등 비유법을 활용하라.



■ 김태욱 강사/컨설턴트 T.010 3030 2023
- 홍보 분야: 홍보 종합, 언론 보도자료, 사회복지기관, 공공기관,기업 홍보 강의
- 스토리텔링 분야: 브랜드스토리마케팅, 스토리 개발, 퍼스널 스토리텔링 교육
- 소셜미디어 분야: 온라인 소셜 홍보, SNS콘텐츠, 블로그 인스타그램 교육
- 1기업 분야: 홍보마케팅 전략, 퍼스널 브랜딩, 창직(創職) 교육 코칭
* 교육형태: 전국 출장 강의, 소그룹 코칭, 그룹 워크숍