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I로 PR하기

국립무형유산원, <생성형 AI를 활용한 홍보 콘텐츠 작성> 강의

홍보강사 김태욱 2024. 7. 10. 17:10


홍보강사인 나는 요즘 강의 대부분을 생성형 AI를 활용한 홍보 강의를 한다. 어제는 국립무형유산원 전승마루에서 <생성형 AI를 활용한 홍보 콘텐츠 작성> 주제로 3시간 강의를 했다. 대상은 문화예술교육사 30명이다. 기지시줄다리기 전수교육관, 제주칠머리당영등굿전수관, 갓전수교육관, 제주시무형문화재전수회관, 대구무형문화재전수교육관,경주시무형유산전수교육관, 하회별신굿탈놀이전수교육관, 사천무형문화재전수교육관, 무안용호놀이전수교육관, 고창농악전수교육관전수교육관 등 무형유산 전수관이나 전수교육관에서 근무하는 문화예술교육사들이다.

성형 AI를 활용한 홍보 콘텐츠 작성 3시간 커리큘럼은 아래와 같다.

1. 생성형 AI 이해와 활용법
2. 홍보 이해와 홍보전략
3. 챗GPT를 활용한 블로그 작성
4. 챗GPT를 활용한 보도자료 작성
5. [실습] 생성형 AI를 활용한 보도자료 작성

 


챗GPT, 코파일럿, 제미나이, 클로드, 클로바X, 뤼튼, 아숙업 등 생성형 AI 이해와 활용법을 먼저 강의했다. 생성형 AI는 우리 홍보 업무에 크게 4가지 기능을 한다. 바로 ABCD로 정의할 수 있다.

A(Automation)는 업무 자동화다. AI 기술을 활용해 보도자료 배포, 소셜미디어 관리, 언론 모니터링과 같은 반복적인 PR 업무를 자동화할 수 있다. 물론 챗GPT 등 생성형 AI 자체로 자동화보다는 전문적인 자동화 도구가 연게 되어야 한다.

B(Brainstorming)은 AI와 브레인스토밍을 통한 아이디어 개발과 검증을 할 수 있다. 이제 프로젝트의 아이데이션을 위해 바쁜 동료들을 모을 필요가 없어졌다. AI에게 역할을 부여하고 아이데이션을 하면 된다. 또 AI에게 여러 역할을 주고 서로 찬반 회의도 할 수 있다.

C(Contents creation)는 창의적인 콘텐츠 제작이다. 홍보 업무에서 AI를 가장 많이 사용할 수 있는 부분이다. 보도자료 작성, 연설문 작성, 블로그 글 작성, 페이스북이나 인스타그램 게시글 작성, 유튜브 스토리텔링 등 다양한 분야의 콘텐츠를 생성할 수 있다.

D(Data analsis & Monitoring)는 데이터 분석과 모니터링(D)이다. AI는 소셜미디어, 온라인 뉴스 등에서의 브랜드 언급을 실시간으로 모니터링하고, 이 데이터를 분석해 유용한 인사이트를 제공한다.

 


ABCD 중 이번 강의는 C다. 즉 AI를 활용한 콘텐츠 제작이다. 보도자료, 블로그, SNS 등 글쓰기도 있고, 일러스트, 카드뉴스, 표지, 썸네일, 포스터 등 이미지도 있고, 숏츠 같은 동영상도 있다. 이번 강의는 글쓰기로 블로그와 보도자료를 했다.

 

그리고 이미지는 챗GPT4o를 시연해 보였다. 위 이미지는 아래와 같은 프롬프트를 넣었더니, 챗GPT가 이렇게 그림을 그려줬다.

“20대 젊은 여대생이 책상에 앉아 책상 위의 작은 AI 로봇과 악수를 하며 살짝 미소를 짓고 있는 모습을 표현한 이미지를 그려줘. 배경은 밝은 사무실을 배경으로 책이 가득한 책장과 미니어처 AI 로봇을 배경으로 따뜻하고 환영받는 학문적 분위기를 그려줘. 작품은 수채화 스타일로 부드러운 느낌을 주고… PowerPoint 프레젠테이션의 표지로 사용하기에 적합한 그림을 그려줘.”

 


1교시에는 생성형 AI를 공부했고, 2교시는 챗GPT를 활용한 보도자료 작성 "PPD 3단계"를 강의했다. PPD는 생성형 AI를 활용하는 홍보 글쓰기 방법으로 플래닝(Planning), 프롬프트(Prompt), 데스킹(Desking) 등 3단계다. 제대로 된 보도자료를 위해서는 무작정 생성형 AI에게 명령하는 게 아니라, 먼저 내가 기획하고, 생성형 AI가 제대로 작성하게 유도하고, 최종적으로 내가 점검을 면밀하게 해야 한다. 마치 내가 홍보팀장이 되어 신입 직원에게 일을 맡기듯이 명확하게 지시하고 자세히 알려줘야 한다.

 


3교시는 실습이다. 챗GPT를 활용해 보도자료를 쓰는 시간으로 메시지를 개발하고, 프롬프트를 작성하는 프롬프트 기법과 보도자료를 점검하는 방법까지 함께 알려줬다. 끝으로 내가 만든 AI 챗봇 GPT도 소개했다.

 


한 달 전에 커뮤니케이션북스에서 책을 냈다. 이 출판사의 인공지능총서 시리즈로 《AI로 PR하기》이다. 홍보강사인 나는 여기서 앞으로 AI와 홍보가 어떻게 발맞춰 나가야 될지를 10개의 방향을 제시했다. 위에서 언급한 AI의 홍보 업무에서 사용할 ABCD를 중심으로 10가지를 정리했다.

10개 아이템은 기업, 정부부처, 지자체, 공공기관 PR팀 주요 업무인 보도자료 작성 및 배포, 소셜미디어 콘텐츠 제작과 관리, PR 캠페인 기획, PR 공중 분석, 홈페이지 뉴스룸 제작과 관리, 여론 모니터링 중에서 AI를 활용할 수 있는 부분을 뽑았다. 아이템 차례는 실무자가 직접 수행하는 실무부터 시작해서 조직 차원의 시스템 구축까지 넓혀 나갔다.

 


■ 김태욱 강사/컨설턴트 T.010 3030 2023 PRman@kakao.com
 - 홍보 분야: 홍보전략, 보도자료, 챗GPT 활용 보도자료, AI로 PR하기
 - 스토리텔링: 브랜드스토리텔링, 소셜스토리텔링, 스토리텔링 글쓰기
 - 소셜미디어: 온라인홍보전략, SNS콘텐츠 제작, 챗GPT 활용 블로그
 - 사회복지/문화예술/도서관/교육/농식품/중소벤처 홍보 강의
 * 교육형태: 출장 강의, 비대면 강의, 소그룹 코칭, 그룹 워크숍
 * 책쓰는 홍보강사 브런치 brunch.co.kr/@prma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