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보기획 언론홍보

삼성노블카운티, <홍보기획 및 실행전략> 강의

홍보강사 김태욱 2024. 5. 28. 11:44


경기도 용인에 있는 삼성노블카운티에서 <홍보기획 및 실행전략> 주제로 4시간 강의했다. 삼성노블카운티는 삼성생명공익재단에서 운영 중인 실버타운이다. 이날 교육은 삼성노블카운티의 각 부서의 부서장 및 홍보물 제작 업무 수행자를 대상으로 실버타운에 맞는 홍보전략을 수립하고 현재 제공 중인 서비스에 스토리텔링 기법을 담아서 대내외 홍보 및 상담 등의 업무에 적용하고자 마련되었다.   

 


4시간 강의 커리큘럼은 다음과 같다.

1. 홍보의 이해 및 홍보 전략
  - 홍보(PR)의 이해 및 공중별, 이슈별 범위
  - 홍보전략 : 목표공중, 메시지, 미디어 등 7단계

2. 스토리텔링 기법을 활용한 홍보 기획 및 실행
  - 홍보에서의 스토리텔링 개념 및 유형
  - 홍보·광고·브랜드에서 스토리텔링 기법 및 사례 분석

3. 소셜스토리텔링을 활용한 온라인 홍보 전략
  - 뉴미디어 변화와 온라인 키워드 전략
  - 소셜스토리텔링을 활용한 SNS 콘텐츠 전략

4. 고객 심리를 꿰뚫는 휴리스틱 카피라이팅
  - 고객 인식을 위한 메시지 카피라이팅
  - 휴리스틱을 활용한 메시지 전략


1교시는 홍보 전략 강의다. 홍보(PR)의 개념을 정리하고, 홍보전략 수립 방법을 7단계로 강의했다.

2교시는 스토리텔링 기법을 활용한 홍보 기획 및 실행 강의다. 스토리텔링 개념 및 유형을 강의하고, 홍보, 광고, 브랜드에서 각 스토리텔링 기법 7가지를 소개하고 사례를 보여드렸다.

 


3교시는 스토리텔링에서 소셜스토리텔링을 별도로 빼서 온라인 홍보 전략에서 활용하는 방법을 강의했다. 먼저, 온라인 SNS 홍보 전략을 강의하고, 소셜스토리텔링을 활용한 SNS 콘텐츠 전략을 강의했다.

 


4교시는 휴리스틱 메시지 전략을 강의했다. 휴리스틱의 대표성 휴리스틱, 기준점 휴리스틱, 상기가능성 휴리스틱, 감정 휴리스틱 등 4가지 유형을 강의하고, 4가지 유형을 활용한 홍보 마케팅 메시지 전략을 소개했다.

 


이 강의는 전체적으로 고객 커뮤니케이션 전략 강의다. 삼성노블카운티의 대외 홍보를 통한 계약 및 입주를 유도하고, 높은 수준의 서비스를 알리고, 보호자에게 케어의 신뢰감을 제공하기 위한 고객 커뮤니케이션 전략 교육이다.

 


강의 내용은 내가 쓴 전자책에 있다. 《매출하락이 홍보때문이라고요?》, 《스토리텔링 기법을 활용한 브랜드 마케팅 공식 28》, 《메시지는 휴리스틱이다》 등이다.

 


■ 김태욱 강사/컨설턴트 T.010 3030 2023 PRman@kakao.com
 - 홍보 분야: 홍보전략, 보도자료, 챗GPT 활용 보도자료, AI로 PR하기
 - 스토리텔링: 브랜드스토리텔링, 소셜스토리텔링, 스토리텔링 글쓰기
 - 소셜미디어: 온라인홍보전략, SNS콘텐츠 제작, 챗GPT 활용 블로그
 - 사회복지/문화예술/도서관/교육/농식품/중소벤처 홍보 강의
 * 교육형태: 출장 강의, 비대면 강의, 소그룹 코칭, 그룹 워크숍
 * 책쓰는 홍보강사 브런치 brunch.co.kr/@prma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