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보기획 언론홍보

국회도서관, <보도자료 말씀자료 작성법> 강의

홍보강사 김태욱 2023. 11. 17. 09:20


국회에 다녀왔다. 정확히 말하면, 국회도서관에 강의하러 갔다. 국회도서관은 의정활동 지원기관으로서, 국회의원 및 보좌진들에게 입법활동에 필요한 정보를 조사하여 제공하는 업무를 하고 있다. 이에 업무 성과나 내용에 대한 대국민과 대국회 홍보를 위해 도서관 직원들의 홍보 역량 강화를 위한 교육 과정을 마련했단다. 이날 강의에는 40여 명이 참석했다.

 


나는 <보도자료 말씀자료 작성법> 제목으로 2시간 강의를 했다. 보도자료 작성법 강의 목차는 다음과 같다.

I. 홍보는 전략이다, 홍보의 이해와 정책
 1. 도서관홍보의 이해: 홍보(PR) 정의와 공중 
 2. 홍보전략 수립과 홍보프로그램

II. 보도자료의 이해와 작성
 1. 보도자료 종류와 진행 요령
 2. 보도자료 기본구조와 작성법
 3. 스토리텔링을 활용한 보도자료
 4. 보도자료에서 잘 틀리는 글

III. 말씀자료 작성법
 1. 말씀자료 유형 
 2. 말씀자료 기본구조와 작성법 


1교시는 홍보전략 수립과 홍보프로그램, 보도자료 종류와 진행 요령, 보도자료 기본구조, 전체 보도자료 작성법을 강의했다.

2교시는 보도자료 제목, 본문 작성, 리드 뽑기, 스토리텔링 활용법, 보도자료에서 잘 틀리는 글 등을 강의했다. 추가로 말씀자료 작성법도 간략하게 소개했다.

 


나의 보도자료는 작성법은 크게 3단계다. 요리에 비유하면 이렇다.

첫째, 요리 재료 준비 단계로 메시지 개발이다. 이 부분은 홍보전략에서 메시지 전략에 포함된다.
둘째, 식탁 준비로 메시지를 요리해서 플래팅할 탁자다. 바로 보도자료 기본 구조다. 주제목, 부제목, 리드, 본문, 인용 등이다.
셋째, 재료를 활용한 요리다. 메시지를 점-선-면 법칙으로 요리해야 한다. 그래서 제목을 쓰고 스토리텔링을 하고 문단을 구성한다.

 


내가 집필한 전자책에 보도자료 작성 관련 내용이 있다. 《도서관홍보 무엇을 어떻게 할까》 《스토리텔링을 활용한 보도자료 전략》 《챗GPT를 활용한 보도자료 작성법》으로 예스24, 알라딘 등 인터넷서점에서 판매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