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보기획 언론홍보

국토교통부, <정책메시지 보도자료 작성법> 강의

홍보강사 김태욱 2023. 9. 27. 09:17


정부세종청사에 있는 국토교통부(이하 국토부)에 방문했다. 강의차 방문이다. 오늘 강의 주제는 <정책메시지 전달을 위한 보도자료 말씀자료 작성법> 2시간 강의다.

강의 대상은 세종청사에서 근무하는 국토부 임직원과 지역 국토부 공직자다. 정부부처에서는 보도자료와 말씀자료 작성을 대변인실 외에 각 사업부서에서 작성한다. 그래서 사업 담당자의 보도자료 작성 역량이 필요하다. 정부부처, 지방자치단체, 공공기관에서 모든 임직원들에게 #보도자료_작성 교육을 하는 이유다.  

 


2시간 강의 커리큘럼은 다음과 같다.

I. 홍보전략과 메시지 개발
 1. 메시지 중심 홍보전략 수립
 2. 정책 메시지 개발과 표현

II. 보도자료 기획과 작성법
 1. 스트레이트 기사 보도자료
 2. 스토리텔링을 활용한 보도자료
 3. 기획 기사 보도자료
 4. 기고, 칼럼 기사 보도자료
 5. 인터뷰 기사 보도자료
 6. 사진 기사 보도자료
 7. 보도자료에서 잘 틀리는 글

III. 말씀자료 작성법
  1. 말씀자료 유형
  2. 말씀자료 기본구조와 작성법 

 


대변인실이나 홍보실에 있는 홍보전문가가 아닌 일반 행정 사업 담당자가 보도자료 작성하기는 정말 어렵다. 그래서 나는 쉬운 방법을 개발해 알려 드린다. 일종의 레고 맞추듯이 조립하는 방법이다. 

첫째, 보도자료 작성보다 메시지 개발 에 중점을 둔다. 메시지가 나왔다면 보도자료는 30% 정도 작성한 셈이다. 

둘째, 보도자료 구조를 알려주고 거기에 채워 나간다. 즉, 메시지를 채워 나가는데, 법칙이 있다. 바로 점-선-면 전략이다.

셋째, 국민에게 쉽게 전달하기 위해 스토리텔링 기법을 활용한다. 주제목, 부제목, 리드문, 인용문에 스토리텔링 기법을 담아 쓴다.  

 


2020년부터 보도자료 관련 책을 세 권 썼다. 나는 이 세 권의 책을 중심으로 강의한다. 종이책으로는 법무부 언론담당관인 한정진과 함께 쓴 《정책홍보 보도자료 작성 실무》가 있고, 전자책으로는 《스토리텔링을 활용한 보도자료 전략》, 《챗GPT를 활용한 보도자료 작성법》이 있다. 

세 권에 공통적으로 담은 내용은 메시지와 기본구조를 활용한다는 점이다. 다른 점은 《정책홍보 보도자료 작성 실무》에는 정책홍보, 메시지 개발, 설명자료, 언론 등이 더 있고, 《스토리텔링을 활용한 보도자료 전략》에는 스토리텔링 기법을 중심으로 담았고, 《챗GPT를 활용한 보도자료 작성법》은 챗GPT 활용법이 더 있다.

 


■ 김태욱 강사/컨설턴트 T.010 3030 2023 PRman@kakao.com
- 홍보 분야: 홍보전략, 보도자료 작성, 챗GPT 활용 보도자료, 전자책 제작
- 스토리텔링 분야: 브랜드스토리텔링, 소셜스토리텔링 전략, 스토리텔링 글쓰기
- 소셜미디어 분야: 온라인홍보전략, SNS콘텐츠 제작, 챗GPT 활용 블로그 글쓰기
- 사회복지/문화예술/도서관/교육/농식품/중소벤처/1인기업 홍보 강의
* 교육형태: 전국 출장 강의, 비대면 화상 강의, 소그룹 코칭, 그룹 워크숍
* 책쓰는 홍보강사 브런치 brunch.co.kr/@prma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