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보기획 언론홍보

한국건강가정진흥원, "언론홍보 보도자료 작성법_스토리텔링 활용 보도자료" 강의

홍보강사 김태욱 2021. 6. 26. 05:53


합정역 9번 출구에 있는 웰빙센터 한국건강가정진흥원 합정교육장에서 "언론홍보 보도자료 작성법" 강의를 했다. 진흥원에서 연 2021년 센터 종사자 공통역량강화교육 16차 과정으로 전국 건강가정·다문화가족지원센터 종사자 약 20명이 대상이다.


나는 이틀 과정 중 마지막 4시간을 보도자료 작성법 주제로 강의를 맡았다. 나는 2019년과 2020년에도 이 과정에서 언론홍보, 스토리텔링, 보도자료 강의를 했다. 특히 이번 강의는 보도자료 실습과 스토리텔링을 활용한 보도자료 작성 방법 내용 요청이 있었다.


언론홍보 보도자료 작성 4시간 커리큘럼은 다음과 같다.

I. 홍보 전략과 언론의 이해
  1. 홍보(PR) 이해와 공중
  2. 홍보(PR)전략과 프로그램
  3. 언론과 기자의 이해

II. 보도자료 종류와 진행 요령
  1. 기사화 프로세스
  2. 보도자료 종류와 진행 요령

III. 보도자료 작성법
  1. 기본구조와 작성법
  2. 스토리텔링을 활용한 보도자료
  3. 보도자료 배포 방법
  4. 보도자료에서 잘 틀리는 글

IV. 보도자료 작성 실습
  1. 보도자료 작성 실습
  2. 언론홍보 전략 실습


4시간 중 3시간은 강의를 하고, 1시간 정도 간단한 보도자료 작성 실습을 했다. 물론, 실습시간이 충분하지 않아, 참여자들이 보도자료 전체를 쓰지는 못했지만, 메시지를 기획하고, 이를 보도자료에 담는 실습은 했다. 즉, 보도자료 기획, 메시지 개발, 메시지 우선순위 선정, 주제목과 부제목 작성, 리드문, 스토리텔링 기법 담기, 문단별 메시지까지 정할 수 있었다. 그리고 맥락과 문장 점검법까지 진행했다. 


나는 내가 하고 있는 보도자료 강의를 지난 해와 올해에 두 권의 책으로 정리했다. 바로 『정책홍보 보도자료 작성 실무(공저)』와 『스토리텔링을 활용한 보도자료 전략(전자책)』이다. 하나는 정책홍보 방법과 정부부처나 공공기관의 정책 보도자료 작성을 중점으로 두었다. 법무부 대변인실에 근무하는 한정진 홍보담당관과 공저했다. 다른 하나는 스토리텔링 기법과 기업 상품 보도자료 작성을 중심으로 썼다. 기존 보도자료 작성법에 스토리텔링 기법을 설명하고, 이 기법을 보도자료에 담는 방법을 기업 브랜드 사례를 들어 더 상세히 담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