브랜드 스토리텔링

국방부, "메시지로 시작해서 콘텐츠로 완성하는 정책홍보 스토리텔링" 강의

홍보강사 김태욱 2020. 9. 2. 08:24

9월 첫날, '국방부 소통역량강화 기본 교육' 과정에서 강의를 했다. 이 과정은 국방부 홍보 실무자 대상 최신 정책홍보 트렌드 이해와 실무역량 강화를 통한 홍보 전문가 양성을 목적으로 한다. 난 효과적인 정책 메시지 소통을 위한 스토리텔링 관련 강의를 맡았다.

여의도 이룸센터 10층에는 한국능률협회(KMA) 연수센터가 있다. 출입구에 있는 열화상 감지기는 이제 자연스러운 일상이 되었다.

 

강의는 비대면 강의로 진행되었다. KMA 비대면 강의 설비는 소문대로 잘 되어 있었다. 일단 모니터가 3개다. 중앙에 강의 교재 화면이고, 좌측에는 Zoom 운영자가 관리를 하는 화면이다. 그리고 우측은 수강생들의 모습이 보이고 채팅이 가능하다.

내가 맡은 이번 국방부 강의는 2019년 작년 강의와 주제는 같다. 그런데 나는 내용을 50% 정도 변경했다. 2019년 강의가 메시지 개발 중심이었고 강의장 집체 교육이었다면, 2020년 강의는 메시지 전략과 스토리텔링의 부분이 많고 비대면 강의다. 강의 제목은 "메시지로 시작해서 콘텐츠로 완성하는 정책홍보 스토리텔링"이다. 커리큘럼은 다음과 같다.

 

I. 홍보전략 메시지 개발과 표현
II. 정책홍보를 위한 스토리텔링 개념 및 유형
III. 홍보와 광고에서 스토리텔링 활용법
IV. 정책홍보를 위한 브랜드 스토리텔링 7팁

정책홍보의 시작은 홍보전략에서 시작한다. 그리고 메시지 - 스토리 - 콘텐츠 - 미디어다. 즉, 정책홍보를 하기 위해서 홍보담당자는 홍보전략을 세운 상태에서 정책 메시지를 개발하고, 개발한 메시지를 스토리로 엮어서, 창의적인 콘텐츠로 완성하고 미디어로 소통해야 한다.

먼저 정책 이용자에게 전달할 메시지를 전략적으로 개발해야 한다. 요리로 비유하면, 요리하기 전에 레시피에 적합한 재료를 준비하는 셈이다. 그런데 발굴한 메시지는 건강한 재료지만 맛은 그다지 신통치 않다. 맛있게 만들어야 한다. 좋은 재료가 메시지라면 메시지를 맛있게 요리하는 것이 스토리텔링이다. 아무리 좋은 재료라도 맛이 없으면 고객이 먹지 않는다.

그래서 ‘스토리텔링(storytelling)은 메시지 쿠킹(message cooking)’이라고 할 수 있다. 이렇게 잘 만든 스토리라는 요리는 예쁘면서 음식을 잘 보호할 견고한 그릇에 담아야 손님상에 제대로 나갈 수 있다. 이때 그릇이 콘텐츠다.

필자는 강의 때, 짜장면 만드는 과정을 비유해서 ‘메시지-스토리텔링-콘텐츠’ 관계를 설명하곤 한다. 좋은 밀가루로 뽑은 면이 메시지라면, 여기에 갖은양념을 넣고 볶은 짜장과 짜장면은 스토리텔링이다. 그리고 튼튼하고 예쁜 그릇이 콘텐츠다.

 

메시지를 콘텐츠로 만들기 위해서는 스토리텔링이 중요하다. 이번 강의에서는 이 부분을 많이 늘렸다. 그래서 스토리텔링 기법을 활용해서 광고나 홍보 콘텐츠를 만든 사례를 유형별로 모았다. 광고 스토리텔링 기법과 홍보 스토리텔링 기법 각각 6유형씩 12개 유형으로 정리해서 강의했다.

​비대면 강의 단점은 교육생 반응을 살피기가 어렵다. 비대면 강의는 효율적이지 효과적이지 않다. 마침 강의 반응이 궁금했는데, 다행히 교육 참여하신 국방부 근무 중인 한 담당관께서 카톡을 보냈다.

 

"메시지 전달법과 스토리텔링에 대해 제대로 이해하기 쉽게, 귀에 쏙쏙 들어오게끔 잘 설명해 주셔서 남 달리 감명 깊게 들었습니다."라는 내용이었다. 그러면서 더 자세히 공부하고 싶다는 내용이었다. 그래서 아래 전자책들을 소개해 드렸다. 최근에 쓴 전자책으로 강의 내용이 거의 모두 들어 있다.

<메시지로 시작해서 콘텐츠로 완성하는 정책홍보 스토리텔링>
<스토리텔링을 활용한 광고 홍보 콘텐츠>
<홍보 마케팅 전략가를 위한 브랜드 스토리텔링 7팁>

■ 김태욱 강사/컨설턴트 T.010 3030 2023
- 홍보 분야: 홍보기획,언론홍보 보도자료,기관,기업홍보,사회복지,문화예술홍보
- 스토리텔링 분야: 브랜드스토리마케팅, 스토리 개발, 퍼스널 스토리텔링 교육
- 소셜미디어 분야: 온라인 소셜 홍보, SNS콘텐츠 제작, 블로그 인스타그램 교육
- 1인기업 분야: 홍보마케팅 전략, 퍼스널 브랜딩, 창직(創職) 교육 코칭
* 교육형태: 전국 출장 강의, 소그룹 코칭, 그룹 워크숍