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08/26 3

한국청소년활동진흥원, <나만의 eBook 만들기> 실습 강의

한국청소년활동진흥원에서 울산지역 청소년수련시설 지도자 대상으로 홍보 역량 강화를 위해 전자책 만들기 과정을 진행했다. 나는 주제로 6시간 강의와 실습을 진행했다. 강의 커리큘럼은 다음과 같다. 1. 전자책 제작과정 이해와 원고 준비하기 - 전자책 출판 4단계 프로세스 살펴보기 - 출판기획서에 따른 6요소 정리하기 2. 표지 만들기: 표지 디자인과 이미지 - 망고보드 등 활용한 표지 디자인 - 포토스케이프 표지와 본문 이미지 3. 전자책 제작 방법 배우기 - 전자책 프로그램 이북스타일리스트 소개와 세팅 - 이북스타일리스트 사용법 4. 이북스타일리스트로 이펍 제작하기 - 제목, 차례, 본문 등 텍스트 편집 디자인 연습 - 손쉬운 CSS 자동 생성 방법: 샘플 제공 5. 이북스타일리스트로 이펍 발행하기 - 완..

중구문화재단, <도서관 홍보, 무엇을 어떻게 할까> 강의

중구문화재단 도서관운영팀에서 도서관 직원 30명 대상 직원 역량 강화 과정을 진행했다. 나는 주제로 충무아트센터에서 강의했다. 강의 커리큘럼은 다음과 같다. I. 홍보는 전략이다, 홍보전략과 프로그램 - 도서관홍보의 이해: 홍보(PR) 정의와 공중 - 도서관홍보의 유형별 소재 - 홍보전략 수립과 홍보프로그램 II. 매스미디어를 활용하자, 언론홍보 보도자료 작성 - 전략적인 매스미디어 선택과 언론미디어 홍보 - 메시지 기획과 보도자료 작성법 ​III. 이용자에게 가까이 더 가까이, 뉴미디어 전략과 콘텐츠 - 뉴미디어 변화와 온라인 SNS 홍보전략 - 소셜스토리텔링 콘텐츠 전략 - 메타버스 플랫폼을 활용한 홍보

지방공기업평가원, <정책 스토리텔링 홍보>, <홍보전략과 보도자료 작성> 강의

지방공기업평가원에서 지방공기업 대상으로 홍보 및 마케팅 과정을 진행했다. 나는 첫째 날에는 강의를 비대면으로 2시간 했다. 커리큘럼은 다음과 같다. 1. 가장 쉽게 메시지 전달하는 법, 스토리텔링 2. 홍보와 광고에서 스토리텔링 활용법 3. 브랜드 스토리텔링 기법 4. 정책이용자 사례를 활용한 스토리텔링 기술 둘째 날에는 줌으로 비대면 강의를 3시간 했다. 커리큘럼은 다음과 같다. I. 홍보(PR) 이해와 홍보전략 수립 1. 홍보(PR)란 무엇인가? 2. 홍보전략 수립과 프로그램 II. 언론과 보도자료의 이해 1. 언론미디어의 이해 2. 보도자료 종류와 진행 요령 III. 보도자료 작성법 1. 기본구조와 작성법 2. 스토리텔링을 활용한 보도자료 3. 보도자료에서 잘 틀리는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