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07 10

용인시청, <홍보전략과 보도자료 작성> 강의

용인산림교육센터에서 용인시 7급 8급 직무공통과정 중 홍보 강의를 했다. 여름 휴가를 앞둔 폭염 속 7월 말 금요일 강의다. 이 시간은 강사라면 피하고 싶은 시간이다. 많은 수강생들이 피곤해 보였다. 나는 가능하면 재미있고 짧게 강의하려고 했지만, 준비한 내용이 있어 마냥 그러지는 못했다. 이번 강의 주제는 로 커리큘럼은 다음과 같다. I. 홍보(PR) 이해와 홍보전략 수립 1. 홍보(PR)란 무엇인가? 2. 홍보전략 수립과 프로그램 II. 언론과 보도자료의 이해 1. 언론미디어의 이해 2. 보도자료 종류와 진행 요령 III. 보도자료 작성법 1. 기본구조와 작성법 2. 스토리텔링을 활용한 보도자료

농식품신유통연구원, <농식품 홍보 콘텐츠 발굴 및 스토리텔링 전략> 강의

농식품신유통연구원에서 주제로 3시간 강의를 했다. 농식품신유통연구원은 농산물 유통현장의 전문인력을 육성하기 위하여 농림축산식품부의 지원을 받아 2004년부터 농협대학교와 공동으로 ‘마케팅리더과정’을 개설 운영하고 있다. 제19기 마케팅리더과정 교육생은 농협중앙회 및 산지농협, 영농법인, 농업회사 법인 등 유통담당자와 농산업관련 조직의 실무자 및 관리자로 구성되었다. 이번 수업 참여자는 약 20명이다. 이번에 강의한 커리큘럼은 다음과 같다. I. 스토리 3요소와 ‘갈등과 해결’ 구조 II. 식음료 브랜드스토리텔링 전략 사례분석 III. 농식품 브랜드스토리텔링 8가지 기법 IV. 콘텐츠 발굴과 스토리텔링 작법 실습 1교시는 스토리텔링 이론이다. 스토리 3요소, ‘갈등과 해결’ 구조를 강의하고, 그리고 식음료..

문화체육관광부, <메시지로 시작해서 콘텐츠로 완성하는 정책홍보 스토리텔링> 강의

문화체육관광부에서 제목으로 강의했다. 주요 내용은 다음과 같다. I. 전략적으로 메시지를 개발하라 - 정책홍보와 스토리텔링의 이해 - 정책 홍보는 전략 싸움, 핵심은 2M II. 개발한 메시지는 스토리텔링하라 - 가장 쉽게 메시지 전달하는 법 - 홍보와 광고에서 스토리텔링 활용법 - 브랜드 스토리텔링 기법 III. 스토리는 콘텐츠로 완성하라 - 글, 이미지, 동영상 콘텐츠 - 정책이용자 사례 스토리텔링 오늘 강의는 문화체육관광부에서 각 부처 정책 및 홍보 담당 공무원 대상으로 약 40명씩 3회 진행하는 '정책소통 역량 강화 교육'으로 이번 정부세종컨벤션센터 교육이 두 번째다. 첫 번째와 세 번째는 서울에서 진행된다. 나는 7월 5일 첫 번째 강의는 보건복지인재원 강의와 겹쳐 하지 못했다. 그래서 두 번째..

지방자치인재개발원, <언론미디어 대응과 언론홍보> 강의

지방자치인재개발원에서 강의를 했다. '5급승진리더과정'으로 광역지자체 계장, 기초지자체 읍면동장 등 지방5급 승진의결자 250여 명이다. 지난 2월에는 온라인강의로 553명이었다. 줄어든 셈이다. 익산역에서 20~30분 더 가야 한다. 다행히 이곳은 다른 연수원과 달리 이곳은 차량을 보내준다. 역에서 인재개발원까지 택시를 타야 하는데 번거롭다. 택시를 배차해 주니 정말 편하다. 강의는 7층 '한강'에서 했다. 강의 내용은 다음과 같다. I. 언론의 이해와 대응 전략 1. 언론미디어와 기자의 이해 2. 언론대응 전략과 기술 II. 언론홍보 보도자료 전략 1. 보도자료 종류와 진행 요령 2. 보도자료 기본구조와 작성법

유튜브 맞춤 URL은 '홍보강사김태욱'

홍보강사 김태욱이 알려드리는 홍보와 스토리텔링 유튜브입니다. URL : www.YouTube.com/홍보강사김태욱 홍보 관련 글을 '짧고' '쉽고' '다양하게' 만들어 제공하겠습니다. 1. 짧고: 동영상 길이는 1~3분입니다. 2. 쉽고: 화이트보드 애니메이션 동영상으로 만들었습니다. 3. 다양하게: 홍보, 스토리텔링, 온라인홍보 관한 팁입니다. 홍보강사 김태욱 - 오리온그룹, ADT캡스 등 기업 홍보 경력 20년, 기업과 공공기관 홍보 스토리텔링 관련 강의 컨설팅 12년. - 저서, [똑똑한 홍보팀을 만드는 실전홍보세미나], [브랜드 스토리텔링], [소셜마케팅 7가지 법칙] 등 홍보, 스토리텔링, 온라인홍보 관련 57권 집필.

한국장애인개발원 홍보팀, 컨설팅 + 강의

자문형 강의? 강의형 자문? 오전에 한국장애인개발원 소통홍보팀 대상으로 컨설팅과 강의를 혼합한 강의를 2시간 30분간 진행했다. 최근 홍보에 관해 고민이 많아 강의로는 좀 아쉽다고 해서 컨설팅과 강의를 혼합한 형태의 자문형 강의를 하게 되었다. 먼저 60분은 홍보 전략과 프로그램 관련 강의를 하고, 90분 정도는 홍보 방향, 언론홍보, SNS 운영 등 분야별 자문을 진행했다. ​2시간 30분이 금방 지나가 아쉬웠지만, 모쪼록 기관 홍보방향이 잘 잡혔으면 좋겠다.

김태욱전자책방 in 유페이퍼

홍보강사 김태욱이 쓴 전자책들로 구성한 유페이퍼에 입주한 '김태욱전자책방'입니다. 2020년 3월부터 홍보 경험과 지식을 나누려 전자책(eBook)을 만들고 있습니다. 주로 홍보(PR), 스토리텔링, 온라인 SNS 홍보, 비즈니스 자기계발 관련 책들입니다. 출간한 전자책을 크게 유형별로 분류하면, 1인기업 홍보 시리즈, 디알못탈출 시리즈, 홍보전략 시리즈, 자기계발 관련 전자책, 휴리스틱 홍보마케팅 전략 시리즈, 스토리텔링 시리즈 등입니다.

사회복지홍보 소재 개발부터 실행까지, 『1시간에 끝내는 사회복지 홍보전략 짜는 법』 eBook

전략이 필요한 이유 ▼ “팀장님, 꼭 전략을 짜야 하나요? 진행하는 프로그램 같은 거, 뭐 ‘전자책 만들기 과정’이라면 거기에 관해 보도자료 쓰고, 인스타그램에 카드뉴스 올리고 어르신들께 문자 메시지 날리면 되잖아요.” 정쌤은 김팀장의 홍보전략 수립에 반대하는 듯했다. 정쌤은 김팀장이 처음 만난 클라이언트다. 김팀장은 20년 동안 기업기관에서 홍보팀에서 일다가, 지난달부터 독립해서 홍보컨설팅을 하기 시작했다. 그래서 첫 클라이언트에게 최선을 다해 홍보컨설팅 서비스를 하고 있다. “네, 정쌤, 너무 어려워 마세요. 제가 생각이 다 있으니까요. 홍보전략 수립을 좀 더 체계적이고, 쉽게 할 수 있도록 도와 드릴게요. 그게 바로 제 일이잖아요.” “홍보전략. 말로만 들어도 어려워요. 전략 짜는 건 전문가들만 하..

한국보건복지인재원, <온오프라인을 활용한 홍보기획과 실행전략> 강의

한국보건복지인재원에서 보건소 보건사업 담당 공무원 대상 강의를 했다. 비대면 줌으로 이틀간 12시간 강의다. 이중 6시간은 실습이다. 커리큘럼은 다음과 같다. I. 홍보의 이해와 홍보전략 - 뉴미디어의 변화에 따른 홍보의 이해 - 이용자별 메시지 전략과 미디어 전략 수립 - 미디어별 다양한 홍보 프로그램 전략 수립 II. 오프라인 보건사업 홍보캠페인 기획 실습 - 보건사업 홍보캠페인 기획 방법 - 보건 홍보캠페인 사례 분석 - [실습] 보건사업 홍보캠페인 기획안 수립 III. 온라인 SNS 홍보전략과 메타버스 홍보 - 뉴미디어 변화와 온라인 SNS 홍보전략 - 소셜스토리텔링 콘텐츠 기획과 제작 방법 - 메타버스를 활용한 홍보전략 IV. 온라인 SNS 콘텐츠 기획 제작 실습 - 카드뉴스 기획 및 제작 방법..

[신간]『1시간에 끝내는 사회복지 홍보전략 짜는 법』 eBook 전자책

PR맨 김팀장의 홍보컨설팅 이야기 홍보(PR)는 전략싸움이다. 전략부터 짜자. 지금부터 1시간에 걸쳐 홍보전략 짜는 법을 이야기로 알려주겠다. 원래 ‘짜다’는 실이나 끈 따위를 씨와 날로 엮어서 천이나 그물을 만든다는 말이다. 전략은 이처럼 가로 씨줄과 세로 날줄로 엮어 짜야 한다. 홍보전략도 홍보 아이템, 홍보 목적과 목표, 목표 공중, 메시지 전략, 미디어 전략, 홍보 프로그램 등을 효율적으로 짜야 한다. 여기서는 홍보전략 수립 7단계를 제시하겠다. 필자는 대기업, 외국계 기업, 중견기업 홍보팀에 근무했고, 홍보회사에서 홍보 대행과 컨설팅도 경험했다. 특히, 직장 생활 6년 차인 대리 때부터 홍보팀장을 맡게 되어 꽤 오랜 기간 홍보팀장을 수행하면서, 말 그대로 좌충우돌! 산전수전! 오만 가지 사건을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