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보기획 언론홍보

한국생산성본부 KPC, <홍보기획 및 실행전략> 강의

홍보강사 김태욱 2024. 11. 1. 05:07


이틀간 한국생산성본부(KPC)에서 <홍보기획 및 실행전략> 강의를 했다. 나는 이 강의를 2011년부터 이곳에서 약 14년째 하고 있다. 이과정은 사흘간 총 20시간인데, 나는 이중 이틀 14시간을 맡아 강의해 오고 있다. 이 과정은 홍보 업무 전반을 다루는 내용으로 새롭게 홍보 업무를 맡게 된 기업, 공공기관, 지자체의 홍보담당자나 홍보를 하고 있으나 체계적인 교육이 필요한 분에게 추천하는 교육과정이다.

 


내가 맡은 주요 강의 커리큘럼은 다음과 같다. 이번에 추가된 부분은 "AI를 활용한 온라인 콘텐츠 제작"이다. 홍보 업무에서도 챗GPT 등 생성형 AI의 활용이 활발해지면서 AI 활용 콘텐츠 제작을 조금 추가했는데, 12월 예정인 다음 차수 강의부터는 이 부분 시간을 더 늘려서 "AI로 PR하기"로 강의할 계획이다.

<1일차>
1. 홍보의 이해 및 언론홍보 전략
   - 홍보(PR)의 이해 및 공중별, 이슈별 범위
   - 홍보 전략 : 목표공중전략, 메시지 전략, 미디어 전략
   - 다양한 홍보 프로그램 종류 및 진행 방법
   - 언론홍보 전략 기획 : 미디어 이해, 언론홍보 전략, 실행 프로그램
   - [실습] 언론홍보 전략 기획 및 실행 전술

2. 위기관리 커뮤니케이션의 이해 
   - 위기관리 커뮤니케이션 이해와 사례 분석
   - 언론 및 소셜미디어 대응 방안 및 사례 분석

<2일차>
3. 스토리텔링 기법을 활용한 홍보 기획 및 실행
   - 홍보에서의 스토리텔링 개념 및 유형
   - 홍보·마케팅에서 스토리텔링 기법 분석
   - 광고·프로모션·메시지 스토리텔링 사례 분석
   - 스토리텔링 기법을 활용한 홍보 전략 

4. 소셜미디어에서의 홍보 콘텐츠 기획 및 제작
   - 뉴미디어 변화와 홍보 트렌드
   - 온라인 키워드 전략과 온라인 콘텐츠 개발
   - 스토리텔링 활용한 소셜콘텐츠 기획과 제작
   - AI를 활용한 온라인 콘텐츠 제작 

5. [실습] 홍보전략과 실행프로그램 수립
   - 홍보전략 수립 7단계 실습
   - 메시지 전략과 온오프 프로그램 실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