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체육관광부에서 '2022년 정책소통 역량 강화 교육'을 열었다. 교육 목적은 정책홍보 업무에 관한 체계적인 이해를 바탕으로 업무의 실무 계획부터 실행까지 프로세스 전체를 이해하고, 정책소통 환경의 이해, 온라인 홍보, 전략적 커뮤니케이션 등 정책홍보 업무를 종합적으로 학습하기 위해서다.
나는 정부부처 홍보담당자 40여 명을 대상으로 효과적인 정책소통 메시지 전달 방법인 스토리 커뮤니케이션을 주제로 강의했다. 강의 제목은 <정책홍보 스토리텔링>이다.
강의 주요 내용은 다음과 같다.
메시지로 시작해서 콘텐츠로 완성하는 정책홍보 스토리텔링
I. 전략적으로 메시지를 개발하라
- 정책홍보와 스토리텔링의 이해
- 정책 홍보는 전략 싸움, 핵심은 2M
II. 개발한 메시지는 스토리텔링하라
- 가장 쉽게 메시지 전달하는 법
- 홍보와 광고에서 스토리텔링 활용법
- 브랜드 스토리텔링 기법
III. 스토리는 콘텐츠로 완성하라
- 글, 이미지, 동영상 콘텐츠
- 정책이용자 사례 스토리텔링
- 소셜스토리텔링 콘텐츠 전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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