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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전문화재단, <문화예술 홍보전략 10단계> 강의

홍보강사 김태욱 2021. 10. 7. 10:48

오랜만에 지방 강의다. 대전문화재단 강의는 2년 전에 한 적이 있다. 장소도 눈에 익은 '대전예술가의 집'.

전동킥보드가 눈에 걸린다. 한쪽으로 치워 둘까 하다가 포기했다. 계절은 가을인데, 땀이 송골송골 맺힌다. 

 


'대전예술가의 집' 4층 회의실에 도착하니, 강의 안내문이 붙어있다. 내가 맡은 강의는 '2021 문화예술 매개자 양성교육' 과정의 하나로 강의주제는 '온오프라인 미디어를 활용한 홍보 전략', 즉 홍보를 몽땅 다 알려주는 강의다.

 


마침, 지난해 전자책으로 쓴 『스토리와 콘텐츠가 살아있는 문화예술 홍보전략 10단계』를 강의 커리큘럼으로 만들었다.

 


스토리와 콘텐츠가 살아있는 문화예술 홍보전략 10단계는 다음과 같다.

스토리와 콘텐츠가 살아있는 문화예술 홍보전략 10단계
01단계. 문화예술 홍보, 전략에서 출발하라
02단계. 기관 홍보로 신뢰를 줘라
03단계. 행사는 홍보컨셉부터 잡아라
04단계. 문화예술행사를 디자인하라
05단계. 끝까지 도와줄 천군만마를 얻어라
06단계. 주인공을 스토리텔링하라
07단계. 작품에서 홍보콘텐츠를 발굴하라
08단계. 언론을 우리 편으로 만들어라
09단계. 서포터즈를 활용하라
10단계. 스토리와 콘텐츠는 SNS에서 빛이 난다

 


오늘 강의는 '문화예술 홍보전략 10단계' 중, '1단계. 문화예술 홍보, 전략에서 출발하라', '6단계. 주인공을 스토리텔링하라', '8단계. 언론을 우리 편으로 만들어라', '10단계. 스토리와 콘텐츠는 SNS에서 빛이 난다'를 중심으로 강의했다. 즉, 홍보전략 수립, 인물 중심의 행사 스토리텔링, 언론을 활용한 보도자료 전략, 온라인 SNS 홍보 방법이다. 

 


강의를 마치니 어두운 밤이다. 가을밤인데, 아직도 덥다. 공유 전동킥보드는 새 주인을 만나 길을 떠난 모양이다.

 


오랜만에 대전에 왔으니, 성심당에 들러 튀소를 샀다. 한때는 튀소, 부추빵 등 다양하게 먹었는데, 몇 차례 학습 후, 이제는 튀소 3개와 튀소구마 3개가 든 '형제세트'만 산다. 네 식구가 하나씩 먹고, 남은 두 개는 냉장고에 두면, 나중에 누군가 에어프라이어에 데워 먹는다.

 


■ 김태욱 강사/컨설턴트 T.010 3030 2023 PRman@kakao.com
- 홍보 분야: 홍보전략, 보도자료 작성, 휴리스틱메시지카피전략, 전자책 제작
- 스토리텔링 분야: 브랜드스토리마케팅, 스토리 발굴, 스토리텔링글쓰기 강의
- 소셜미디어 분야: 온라인 소셜 홍보, SNS콘텐츠 제작, 블로그 인스타그램 교육
- 사회복지/문화예술/도서관/교육/농식품/중소벤처/1인기업 홍보 강의
* 교육형태: 전국 출장 강의, 비대면 화상 강의, 소그룹 코칭, 그룹 워크숍